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문제의 제기 8
B. 연구 방법 9
II. 교회학교 교사는 누구인가? 11
A. 일반학교에서의 교사이해 11
1. 일반학교에서의 교직관 11
a. 성직관 11
b. 노동직관 12
c. 전문직관 12
d. 공직관 13
2. 일반학교 교사의 역할과 자질 13
a. 교과 전문가 13
b. 동기 유발자 14
c. 학급 경영자 14
d. 상담자 14
e. 모델 15
3. 일반학교의 교사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교사상 15
B. 교회학교에서의 교사이해 17
1. 교회학교에서의 교직관 17
a. 성직관 17
b. 노동직관 17
c. 전문직관 18
2. 교회학교의 교사의 역할과 자질 18
a. 올바른 신앙인 19
b. 소명자 19
c. 성경 전문가 19
d. 교육계획 전문가 20
e. 상담자 20
f. 모델 20
3. 교회학교의 교사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교사상 21
a. 인격적으로 바람직한 교사 21
b. 영적으로 바람직한 교사 22
c. 지적으로 바람직한 교사 24
4. 교회학교 교사란 누구인가? 24
III. 참 교사이신 예수님 26
A. 예수님은 교사인가? 26
1. 호칭을 통해 본 교사로서의 예수님 26
a. 랍비 혹은 랍오니 26
b. 디다스칼로스 27
c. 에피스타테스 27
2. 교사의 역할과 자질로서 본 교사로서의 예수님 27
a. 전문가로서의 예수님 27
b. 동기 유발자로서의 예수님 28
c. 학급 경영자 혹 교육계획자로서의 예수님 29
d. 상담자로서의 예수님 29
e. 모델로서의 예수님 30
f. 신앙인으로서의 예수님 30
g. 소명자로서의 예수님 31
3. 바람직한 교사이신 예수님 32
B. 복음서에 나타난 교사로서의 예수님 33
1.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사역 33
2.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교육 45
a. 예수님은 무엇을 가르쳤는가? 46
b. 예수님은 어디에서 가르치셨는가? 48
c. 예수님은 누구를 가르치셨는가? 51
d. 예수님은 어떻게 가르치셨는가? 54
3. '가까이 대하고 사귐'의 교사 예수 그리스도 55
a. 예수님의 교육원리 56
b. 가까이 대함의 원리와 교육 57
c. 사귐의 원리와 교육 60
IV. 가까이 대하고 사귐 65
A. 예수님으로부터 배우는 교회학교 교사 65
1.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65
2. 어디에서 가르칠 것인가? 66
3. 누구를 가르칠 것인가? 66
4.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67
B. '가까이 대하고 사귐'의 교사를 위하여 68
1. '가까이 대하고 사귐'의 교사를 위한 교사교육 69
a. 프로그램 개발 방향 69
b. 프로그램의 목적 70
c. 'PRECEPT'프로그램의 구성과 진행방법 70
2. 'PRECEPT'의 실례 74
3. 'PRECEPT'의 활용 95
V. 결론 96
A. 요약 96
B. 제언 98
참고문헌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