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B. 연구방법 및 범위 11
C. 선행연구 12
D. 한계 15
II.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분석 16
A. 장애인에 대한 일반적 이해 16
1.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개념과 정의 16
2. 장애의 분류와 법령에서의 장애인 20
3. 장애인의 현황(2013년) 및 분석 22
a. 장애인구 현황 22
b. 장애와 장애인의 주요특성 23
B. 장애인에 대한 성서적 이해 25
1. 구약성서에 나타난 장애인 이해 26
2. 신약성서에 나타난 장애인 이해 28
3. 장애 신학의 개요 30
C. 장애인에 대한 이론과 교육현장 32
1. 장애에 관한 이론적 접근 33
a. 탈의료화(Demedicalization) 33
b.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33
c. 정상화(Normalization) 33
d. 사회통합(Social integration) 34
2. 장애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이해 35
3. 기독교교육 현장에서의 장애인 교육이해 36
D.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통합) 장애인 관련 결의 및 분석 43
1. 장애인 헌장(제86회기 총회 2001년 9월_명성교회)과 작은이들을 위한 교회_부제3_장애인의 벗(제97회기 총회 2012년 9월_소망교회) 43
2. 장애인 교육 분야 시행 결과 분석 47
III. 장애인 교육접근성 정책과 교회교육 참여 향상을 위한 노력 47
A. 장애인 교육의 이해와 교육 접근권 이해 47
1. 장애인 교육이해 48
2. 장애인 교육과 접근권의 이해 48
B. 장애인 접근성을 향상을 위한 사회제도적 노력 50
1. BF(Barrier Free_배리어프리, 무장애)와 BF인증제도 50
2. UD(Universal Design_유니버설디자인, 보편적디자인)의 이해 52
3. UDL(Universal Design for Learning_보편적학습설계)의 이해 58
C. 장애인의 교회교육 접근성 향상을 위한 제고 63
1. 교회 내 편의시설 설치와 구성원들의 장애인 이해와의 상관관계 63
2. 교회 설립, 건축 및 증축 시 시설적 접근 64
a. 교회 설립, 건축과 증축에 관한 총회지침 64
b. 교회설립 및 증축 시 장애인 편의시설 제공에 관한 제안 65
3. 장애인 교육 참여 향상을 위한 노력(UD와 UDL적용) 69
a. 일반교육의 장애인식 개선 프로그램(어울림교육프로그램) 70
b. 교회교육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장애인교육프로그램 77
4. 장애인 인식제고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고려사항 80
IV. 결론 (요약 및 제언) 85
A. 요약 85
B. 제언 86
참고문헌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