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동기 및 목적 9
B.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0
II. 교회력에 따른 기독교 절기 11
A. 교회력에 대한 이해 11
1. 교회력이란 11
2. 교회력의 역사 12
3. 교회력의 교육적 의미 12
B. 절기의 종류 13
1. 대강절 13
2. 성탄절 14
3. 주현절 16
4. 사순절 18
5. 부활절 20
6. 오순절 22
C. 종합정리 23
III. 절기와 기독교교육 27
A. 상징과 기독교교육 28
1. 상징의 정의 28
a. 상징의 어휘적 정의 29
b. 상징의 기능적 정의 30
2. 종교적 상징 31
a. 틸리히의 상징의 인식 및 특징 31
b. 리꾀르의 상징의 해석 33
c. 라너의 상징 신학 35
3. 기독교교육의 상징교육 36
a. 상징나누기 37
b. 상징화 37
c. 재상징화 37
4. 상징과 절기 38
B. '몸'의 인식과 기독교교육 40
1. 감성, 느낌, 이성 41
a. 감성과 느낌 41
b. 신체표지자 42
c. 신체화된 마음 43
2. '몸'과 절기 44
a. 신체표지자와 영성 44
b. 가정에서 지켜지는 절기 46
C. 이야기와 기독교교육 46
1. 이야기와 인간 47
a. 이야기의 정의 47
b. 이야기적 존재 47
2. 이야기의 특징 48
a. 이야기 언어 48
b. 정체성 형성 및 변형 49
c. 이야기와 신앙 51
3. 이야기와 절기 52
a. 스토리 연결하기(Story-linking) 52
b. 통으로 보는 성서 이야기 53
c. 어린이 특성 54
D. 어린이 영성과 기독교교육 -Yust의 문화화 이론을 중심으로 54
1. 어린이 이해 55
a. 하나님으로부터 가르침 받는 존재 55
b. 이중문화적 존재 56
2. 몸의 인식과 어린이 영성 58
3. 이야기와 어린이 영성 60
4. 절기와 어린이 영성 64
E. 종합논의 66
IV. 절기교육의 실제-교회와 가정을 연계하여 사순절과 부활절을 중심으로 68
A. '절기 교육'의 방향 68
1. 교육 목적 68
2. 교육 내용 69
3. 교육방법 70
B. '절기교육'의 실제 72
1. 사순절 72
a. 교회에서의 프로그램 75
b. 가정에서의 프로그램 80
2. 부활절 91
a. 교회에서의 프로그램 94
b. 가정에서의 프로그램 98
V. 결론 105
A. 요약 105
B. 제언 106
참고문헌 108
[표 1] 절기교육 내용 세부항목 70
[표 2] 한눈에 보는 사순절 프로그램 73
[표 3] 사순절 성경본문 73
[표 4] 사순절 프로그램 영역 설명 74
[표 5] 한눈에 보는 부활절 프로그램 92
[표 6] 부활절 성경본문 93
[표 7] 부활절 프로그램 영역 설명 94
[그림 1] 교회력의 예전 색깔과 각 절기의 메시지 26
[그림 2] 상징이론을 통해 본 기독교교육의 과제 38
[그림 3] 스토리 링킹의 5단계 62
[그림 4] 기독교절기를 통한 어린이 영성 형성 67
[그림 5] 절기교육을 위한 교육방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