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A. 연구 동기와 목적 10
B. 연구 방법과 범위 11
II. 영·유아의 이해 13
A.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이해 13
1. 영아기 13
2. 유아기 19
3. 종합정리 26
B. 오감각의 이해 27
1. 시각 27
2. 청각 29
3. 후각 30
4. 미각 31
5. 촉각 32
6. 감각의 통합 32
III. 영성과 감각의 관계성 34
A. 기독교 영성의 이해 34
1. 영성의 성경적 이해 34
2. 기독교 영성의 특징 35
3. 어린이의 영성 이해 36
B. 어린이 영성교육자들의 어린이 영성 이해와 감각 38
1. 데이비드 해이와 레베카 나이 38
2. 소피아 까발레띠 41
3. 제롬 베리만 43
4. 에드워드 로빈슨 44
5. 로버트 코울즈 46
IV. 감각을 강조한 교육이론 49
A. 존 듀이의 경험주의 이론 49
B. 프리드리히 프뢰벨의 놀이 이론 50
C. 슈타이너 발도르프의 감각, 기질 이론 54
1. 12감각론 54
2. 기질에 따른 교육 56
3. 발도르프의 교육 원리 57
V. 감각을 바탕으로 하는 영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60
A. 몬테소리의 유아영성 교육 60
1. 몬테소리의 어린이 이해 60
2. 몬테소리의 교육 63
3. 몬테소리의 종교교육 64
B. 까발레띠의 유아영성 형성교육 65
1. 까발레띠의 어린이 이해와 종교적 잠재력 65
2. 까발레띠의 교육내용 및 방법 67
C. 베리만의 어린이 영성 형성 교육 70
1. 베리만의 어린이 이해 70
2. 베리만의 종교교육 72
3. 베리만의 종교적 언어화 77
D. 유스트의 어린이 영성교육 78
1. 유스트의 어린이 이해 79
2. 유스트의 종교교육 81
VI. 감각을 바탕으로 하는 영성 교육 프로그램 모델 제시 84
A. "Touch-5"모델의 원리 84
1. "Touch-5"모델 소개 84
2. "Touch-5"의 교육원리와 영성형성 과정 85
B. "Touch-5"모델의 실제와 방법 88
1. 교육의 내용과 방법 88
2. 프로그램 계획안 91
VII. 결론 112
A. 요약 112
B. 제언 114
참고문헌 117
〈표1〉 영아기의 감각운동 발달단계 16
〈표2〉 "Touch-5" baby "안녕하세요?" 전체 계획안 91
〈표3〉 "Touch-5" kid's "나는 예수님의 어린양" 계획안 97
〈표4〉 "Touch-5" 프로그램운영 시간표 103
〈표5〉 수업계획안 예시: "Touch-5" kids, 2주차 104
〈그림1〉 발도르프의 12감각 55
〈그림2〉 "Touch-5" 교실 구성의 예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