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온라인 정보탐색 활동 15
1. 온라인 검색 행동 15
2. 온라인 방문 행동 17
3. 온라인 검색 후 행동 18
제2절 고려상표군 21
1. 고려상표군의 크기 21
제3절 온라인 구매의사결정 도구 23
1. PC를 통한 온라인 구매 23
2. Mobile을 통한 온라인 구매 24
제3장 연구 방법 27
제1절 데이터의 수집 27
1. 전체 데이터의 개요 27
제2절 연구대상의 선정 및 데이터 정제 28
1. 연구대상 선정 28
2. 온라인 정보 탐색 활동 선정 28
3. 고려 브랜드 및 구매에 관한 연구대상 선정 29
제3절 분석지표의 선정 31
1. 온라인 정보 탐색: 검색 행동 31
2. 온라인 정보 탐색: 방문 행동 34
3. 온라인 정보 탐색: 검색 후 행동 37
제4장 연구 결과 39
제1절 검색 행동에 관한 분석 결과 39
제2절 탐색 행동에 관한 분석 결과 44
제3절 검색 후 행동에 대한 분석 결과 49
제5장 결론 및 개선점 54
제1절 결론 54
제2절 개선점 56
참고문헌 57
ABSTRACT 62
〈표 1〉 Jennifer Fleming(2000)에 의한 6가지 웹 정보유형 20
〈표 2〉 구매와 고려단계에 따른 교차분석 표 29
〈표 3〉 전체 검색어 분류 현황 33
〈표 4〉 검색 행동에 관해 온라인 구매를 종속변수로 한 판별분석 결과 40
〈표 5〉 검색 행동 관련 예측변수를 사용하여 온라인 구매를 분류한 결과 40
〈표 6〉 두 개 이상 브랜드를 고려하는 경우, 검색 행동에 관해 온라인 구매를 종속변수로 한 판별분석 결과 42
〈표 7〉 한 개의 브랜드를 고려하는 경우, 검색 행동에 관해 온라인 구매를 종속변수로 한 판별분석 결과 43
〈표 8〉 탐색 행동에 관해 온라인 구매를 종속변수로 한 판별분석 결과 44
〈표 9〉 탐색 행동 관련 예측변수를 사용하여 온라인 구매를 분류한 결과 45
〈표 10〉 두 개 이상 브랜드를 고려하는 경우, 탐색 행동에 관해 온라인 구매를 종속변수로 한 판별분석 결과 47
〈표 11〉 두 개 이상 브랜드를 고려하는 경우, 탐색 행동 관련 예측변수를 사용하여 온라인 구매를 분류한 결과 47
〈표 12〉 한 개의 브랜드를 고려하는 경우, 탐색 행동에 관해 온라인 구매를 종속변수로 한 판별분석 결과 48
〈표 13〉 검색 후 행동에 관해 온라인 구매를 종속변수로 한 판별분석 결과 50
〈표 14〉 검색 후 행동 관련 예측변수를 사용하여 온라인 구매를 분류한 결과 50
〈표 15〉 두 개 이상의 브랜드를 고려하는 경우, 검색 후 행동에 관해 온라인 구매를 종속변수로 한 판별분석 결과 52
〈표 16〉 한 개의 브랜드를 고려하는 경우, 검색 후 행동에 관해 온라인 구매를 종속변수로 한 판별분석 결과 53
〈표 17〉 한 개의 브랜드를 고려하는 경우, 검색 후 행동 관련 예측변수를 사용하여 온라인 구매를 분류한 결과 53
〈수식 1〉 검색어 수 31
〈수식 2〉 브랜드 검색어 수 32
〈수식 3〉 제품 검색어 수 32
〈수식 4〉 프로모션 검색어 수 32
〈수식 5〉 유통 검색어 수 32
〈수식 6〉 낮은 수준의 검색어 수 34
〈수식 7〉 높은 수준의 검색어 수 34
〈수식 8〉 검색어 수준 비율 34
〈수식 9〉 탐색 페이지 수 35
〈수식 10〉 탐색 페이지 깊이 35
〈수식 11〉 방문한 사이트의 다양성 37
〈수식 12〉 공식 홈페이지 방문 수 38
〈수식 13〉 정보 사이트 방문 수 38
〈수식 14〉 쇼핑 사이트 방문 수 38
〈수식 15〉 커뮤니티 방문 수 38
〈수식 16〉 엔터테인먼트 사이트 방문 수 38
〈수식 17〉 포털 사이트 방문 수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