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이 사람들이 정보를 생산하고 교류하는 주된 공간이 됨에 따라 인터넷 사용자의 대부분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온라인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비교하는 과정을 거치며 많은 소비자들이 구매 전에 검색을 하거나 온라인 채널에서 정보를 얻는다. 또한, 온라인을 통한 정보탐색활동은 PC뿐만 아니라 Mobile를 이용하여 빈번하고, 자세히 검색을 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 정보탐색을 바탕으로 온라인 구매로 반드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최근에는 온라인 정보탐색과 오프라인 구매를 동시에 이용하는 이른바 '크로스오버 쇼핑(Cross-over Shopping)'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온라인을 통한 정보탐색에 대한 연구 결과와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의 일부 개념을 활용하여 온라인 정보탐색 활동을 고려단계 차원에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구매로 이어지는 온라인 정보탐색 활동의 특징을 규명하였다. 동시에 웹을 바탕으로 한 유선 인터넷과 모바일 인터넷에 따라 고려단계 및 온라인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정보탐색과정에서는 Mobile보다 PC가 정보탐색 수단으로서 더 많은 영향을 미치며, PC에서 이뤄지는 각종 정보탐색특징은 고려단계와 고려단계에 따른 온라인 구매에 영향을 미침을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정보탐색 과정 중 구매 전 고려상표군 형성에 미치는 특징들로 검색행동에서의 Brand와 Promotion 관련 검색어 및 총 검색어 양과 방문행동에서의 탐색 페이지 수, 탐색 사이트의 다양성이라는 특징을 주목해야하며 검색어를 입력한 후에 커뮤니티, 쇼핑, 엔터테인먼트, 공식 홈페이지의 방문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검색과 방문이라는 관점에서 고려상표군의 양에 따른 온라인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특징이 각각 다르다는 점을 도출해 냄으로써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특징을 밝혀낼 수 있었다.
비록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소비자 온라인 정보탐색 과정의 측정에 대한 제약은 있었으나, 본 연구는 기존에 다수의 연구에서 특정 기업 관점에서의 분석이 아닌 소비자가 일상에서 온라인 기기를 이용하여 방문한 사이트 및 탐색한 키워드 등 온라인 정보탐색 한 이력을 모두 포함한 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보다 심층적인 소비자 온라인 의사결정을 이해하기 위한 실증적인 연구로 온라인 정보탐색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실무적으로도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의 바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