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1. 스마트폰 보급 확대 10
2. 정보탐색 활동의 중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14
제2장 문헌연구 15
제1절 대체와 보완 15
1. 인터넷으로 인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대체/보완 관계 15
2. 통신 서비스 분야의 유무선 대체/보완 관계 18
3. 신규 미디어 서비스 등장에 따른 미디어 대체/보완 관계 20
제2절 정보탐색 22
1. 웹 정보탐색 22
2. 모바일 정보탐색 23
3. 정보탐색량 24
제3장 연구방법 25
제1절 데이터의 개요 25
제2절 측정척도 26
제3절 대체/보완 관계 판단 26
제4절 시간대의 구분 27
제4장 연구결과 28
제1절 웹과 모바일 정보탐색 활동 차이 28
1. 시간에 따른 웹과 모바일 정보탐색 활동 차이 28
2. 성별과 나이에 따른 웹과 모바일 정보탐색 활동 차이 33
3. 구매성향에 따른 웹과 모바일 정보탐색 활동 차이 37
제2절 웹과 모바일 정보탐색 활동 상관분석 41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43
참고문헌 45
〈그림 1〉 Timezone 구분에 따른 정보탐색 활동 28
〈그림 2〉 Timezone에 따른 정보탐색 활동 비율 29
〈그림 3〉 시간별 정보탐색 활동 31
〈그림 4〉 시간별 정보탐색 활동 비율 31
〈그림 5〉 모바일 정보탐색 활동량은 웹 정보탐색 활동량으로 나누어 놓은 수치 32
〈그림 6〉 남성의 모바일과 웹 정보탐색 시간별 활동 33
〈그림 7〉 여성의 모바일과 웹 정보탐색 시간별 활동 33
〈그림 8〉 20~40대의 모바일 정보탐색 시간별 활동 35
〈그림 9〉 20~40대의 웹 정보탐색 시간별 활동 36
〈그림 10〉 40대의 모바일과 웹 정보탐색 시간별 활동 36
〈그림 11〉 30대의 모바일과 웹 정보탐색 시간별 활동 36
〈그림 12〉 오프라인 구매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시간별 정보탐색 활동 38
〈그림 13〉 온라인 구매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시간별 정보탐색 활동 38
〈그림 14〉 웹 정보탐색에서의 온/오프라인 구매성향에 따른 시간별 정보탐색 활동 40
〈그림 15〉 모바일 정보탐색에서의 온/오프라인 구매성향에 따른 시간별 정보탐색 활동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