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대중화 무선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많은 온라인 활동이 PC뿐 아니라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가 기존 PC의 역할을 대체 할 것이라는 의견들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의 휴대성을 바탕으로 한 고유의 용도도 인하여 모바일이 기존의 PC를 완전히 대체 할 수 없는 부분들도 있으며 활동 종류에 따라 PC와 모바일의 사용 비중이 달라지는 현상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인 정보탐색 활동에서의 PC와 모바일의 관계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정보탐색을 모바일 정보탐색과 웹 정보탐색으로 구분하여 시간대의 검색량을 확인하고 성별, 나이, 구매성향에 따른 두 정보탐색 활동 행태를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정보탐색 활동과 웹 정보탐색 활동의 관계를 보완/대체 관계로 규명해 보았다.
그 결과 모바일 정보탐색 활동과 웹 정보탐색 활동은 전체적으로 보완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나이와 시간대에 따라 모바일 정보탐색 활동과 웹 정보탐색 활동이 대체적인 관계를 나타내기도 하였고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특정시간 대의 정보탐색 활동이 달라지는 현상들을 확인 하였다. 비록 모바일 정보탐색 활동과 웹 정보탐색 활동 모습의 원인을 확인하기에는 데이터상의 제약이 있었지만 패널들의 실제활동을 기록한 로그 데이터를 통한 모바일 정보탐색과 웹 정보탐색을 비교 분석한 연구라는 점에서 아직 부족한 모바일 정보탐색과 웹 정보탐색 활동 비교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 되며, 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에도 적용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