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소셜 미디어 상의 이벤트 메시지에 따른 소비자 반응 16
1. 소셜 미디어의 특성 16
2. 소셜 미디어 상에서의 소비자 이벤트 참여 결정 요인 18
3. 이벤트의 보상 20
4. 이벤트의 보상 인원 (당첨 확률) 22
제2절 시간적 변수에 의한 소비자 반응 24
1. 해석 수준 이론의 시간 거리에 의한 소비자 반응 24
2. 시간 압박성에 의한 소비자 반응 25
제3장 연구의 가설 29
제1절 종료 시점에 따른 이벤트 메시지의 확산에 대한 가설 29
제2절 종료 시점이 보상 및 보상 인원에 미치는 소비자 반응에 대한 가설 32
제4장 연구 방법 36
제1절 가설 1의 검증에 대한 연구 방법 36
1. 데이터의 수집 및 개요 36
2. 로그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의 정제 37
3. 시간 거리의 변수화 39
4. 기타 변수의 조작적 정의 39
제2절 가설 2의 검증에 대한 연구 방법 40
1. 실험 설계 40
2. 실험 자극물 및 실험 절차 41
3. 변수의 측정 43
제5장 연구 결과 45
제1절 가설 1에 대한 연구 결과 45
1. 가설 1-1의 검증 45
2. 가설 1-2의 검증 50
제2절 가설 2에 대한 연구 결과 53
1. 피험자의 구성 53
2. 조작적 점검과 신뢰도 분석 53
3. 가설 2-1의 검증 55
4. 가설 2-2의 검증 58
제6장 시사점 및 개선점 61
제1절 시사점 61
1. 학문적 시사점 61
2. 실무적 시사점 63
제2절 개선점 65
참고문헌 67
부록 76
ABSTRACT 89
〈표 1〉 소비자의 이벤트 참여를 결정짓는 요인 19
〈표 2〉 소셜 미디어 이벤트 메시지의 내용 및 리트위트 빈도 38
〈표 3〉 실험 설계 40
〈표 4〉 2 × 2 × 2 자극물 42
〈표 5〉 리트위트 수 기준 24시간 이내의 소셜 미디어 이벤트 메시지의 확산 크기 비교 47
〈표 6〉 이웃수 기준 24시간 이내의 소셜 미디어 이벤트 메시지의 확산 크기 비교 49
〈표 7〉 리트위트 수 기준 24시간 이내의 소셜 미디어 이벤트 메시지의 확산 속도 비교 52
〈표 8〉 시간압박의 정도에 따른 보상 크기에 대한 소비자 반응 속도 비교 57
〈표 9〉 시간압박의 정도에 따른 보상 인원의 크기(당첨 확률)에 대한 소비자 반응 속도 비교 59
〈표 10〉 소비자의 이벤트 참여 속도에 대한 three-way ANOVA 결과 60
〈그림 1〉 소셜 미디어 상의 기업 이벤트 사례 13
〈그림 2〉 리트위트 수 기준 초기 1시간 이내의 소셜 미디어 이벤트 메시지의 확산 크기 46
〈그림 3〉 리트위트 수 기준 24시간 이내의 소셜 미디어 이벤트 메시지의 확산 크기 46
〈그림 4〉 이웃수 기준 초기 1시간 이내의 소셜 미디어 이벤트 메시지의 확산 크기 48
〈그림 5〉 이웃수 기준 24시간 이내의 소셜 미디어 이벤트 메시지의 확산 크기 48
〈그림 6〉 초기 1시간 이내의 소셜 미디어 이벤트 메시지의 확산 속도 51
〈그림 7〉 24시간 이내의 소셜 미디어 이벤트 메시지의 확산 속도 51
〈그림 8〉 시간압박의 정도에 따른 이벤트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반응 속도 55
〈그림 9〉 시간압박의 정도에 따른 보상 크기에 대한 소비자 반응 속도 57
〈그림 10〉 시간압박의 정도에 따른 보상 인원의 크기(당첨 확률)에 대한 소비자 반응 속도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