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목적 1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1
제2장 지방문화원에 대한 이해 12
제1절 지방문화원의 설립과정 및 특성 12
1. 지방문화원의 설립과정 및 주요사업 12
2. 특성 및 발전방향 13
제2절 지방문화원의 문화사업 16
1. 지방문화원 문화사업의 특징 16
2. 지방문화원 문화사업의 현황 및 문제점 17
제3절 지방문화원의 문화프로그램 사례 17
(1) 강좌형식의 '문화학교' 운영 17
(2) 지역의 전통문화 기반의 문화제 및 민속행사 개최 18
(3) 지방자치단체로부터의 위탁받은 지역축제 참여 18
(4) 예술영역 공모전 개최 19
(5) 문화유적답사 시행 19
(6) 복권기금 지원 문화프로그램 운영 19
(7) 발간사업 20
제3장 사회적 기업의 등장과 발전현황 23
제1절 사회적 기업 개관 23
1. 사회적 기업의 개념 23
2. 사회적 기업의 현황 25
3. 사회적기업의 발전과정 27
4. 사회적 기업 육성정책의 국가별 특성 27
제2절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개념과 분포현황 32
1.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개념 32
2. 국내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분포 현황 34
제3절 국내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의 유형별 활동 현황 35
1. 전통문화 소재 중심형 38
2. 음악 소재 중심형 43
3. 뮤지컬·연극·종합예술 소재 중심형 45
4. 미술·디자인 소재 중심형 49
5. 문화기획 소재 중심형 51
6. 미디어·출판 소재 중심형 55
제4장 화순문화원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기업 창업 사례분석 57
제1절 전남 화순문화원 '고인돌 사업단' 57
1. 창업배경 및 특징 57
2. 창업아이템 개발동기 및 비전 57
3. 현황 및 주요사업 58
4. 개발 과정 및 사업 콘텐츠 60
5. 목표 시장 규모 및 전망 60
6. 사업의 경쟁력 62
7. 사업전략 63
8. 기대효과 64
제2절 타지역 지방문화원의 문화프로그램 현황 65
1) 사례 65
제3절 지방문화원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기업 활성화 전략 67
제5장 결론 70
참고문헌 72
국문초록 73
〈표 1〉 사회적 기업의 개념적 분류 24
〈표 2〉 운영형태별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의 및 예시 24
〈표 3〉 조직현황 26
〈표 4〉 국가별 발전단계의 시대상황과 국가상황 31
〈표 5〉 문화시설의 차이점 33
〈표 6〉 고용노동부 인증 문화, 예술, 관광, 운동 지역별 분포(2010.12 기준) 34
〈표 7〉 고용노동부 인증 문화, 예술, 관광, 운동 조직형태별 분포(2010.12 기준) 35
〈표 8〉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기업 분류 35
〈표 9〉 전통문화를 다루는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기업 38
〈표 10〉 음악을 다루는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기업 43
〈표 11〉 뮤지컬·연극·종합예술을 다루는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45
〈표 12〉 미술·디자인을 다루는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기업 49
〈표 13〉 문화기획을 다루는 문화예술분야 사회적 기업 51
〈표 14〉 미디어·출판을 다루는 문화예술 사회적 기업 55
〈표 15〉 최근 우리나라 국제행사 61
〈표 16〉 「갤러리 전통찻집」 SWOT 분석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