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3
2. 연구의 방법 14
제3절 선행연구 검토 15
제2장 금융교육과 대학도서관 이용교육의 이론적 고찰 22
제1절 금융교육의 이론적 고찰 22
1. 금융교육의 정의 22
2. 금융교육의 필요성 28
3. 금융교육의 현황과 변화 29
4. 금융교육의 확산방안 32
제2절 대학도서관 이용교육의 이론적 고찰 33
1. 대학도서관의 필요성 및 목적 33
2. 대학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34
3. 대학도서관의 이용교육 35
4. 대학도서관의 정보활용교육 36
제3장 금융교육을 위한 대학도서관의 실태조사 38
제1절 목포대학교 도서관 교육 실태 38
1. 도서관 이용교육 개요 38
2. 도서관 이용교육 실시 현황 40
제2절 도서관의 프로그램 현황 43
1. 공공도서관의 프로그램 현황 43
2. 대학도서관의 프로그램 현황 45
제3절 금융교육을 위한 대학도서관 활용방안 47
1. 도서관의 본질적 특성 47
2. 평생학습센터로서의 도서관 48
제4장 연구설계와 내용분석 51
제1절 조사설계 51
1. 연구대상 및 절차 51
2. 조사도구 51
3. 자료처리방법 52
제2절 대상의 일반적 특성 53
제3절 설문지의 신뢰성 검증 54
제4절 내용분석 55
1. 일반적 특성에 관한 분석 55
2. 금융 분야의 흥미 및 태도에 관한 분석 59
3. 도서관 이용실태에 관한 분석 65
4. 금융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분석 71
5. 금융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도서관 개설의 타당성 분석 75
제5장 결론 83
참고문헌 87
부록 90
〈부록 1〉 내용분석-전공별, 학년별 교차분석 90
1. 일반적 특성에 관한 분석 90
2. 금융 분야의 흥미 및 태도에 관한 분석[원문불량;p.82] 91
3. 도서관 이용실태에 관한 분석 94
4. 금융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분석[원문불량;p.87] 96
5. 금융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도서관개설의 타당성 분석 98
〈부록 2〉 설문지 101
국문초록 107
〈표 1-1〉 선행연구의 정리 20
〈표 1-2〉 경제교육과 금융교육의 비교 27
〈표 3-1〉 도서관 이용교육 프로그램 형태 39
〈표 3-2〉 연간 이용교육 프로그램 일정 41
〈표 3-3〉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유형 44
〈표 3-4〉 대학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유형 45
〈표 3-5〉 대학도서관의 내재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50
〈표 4-1〉 설문지의 구성 52
〈표 4-2〉 조사대상자의 특성 53
〈표 4-3〉 신뢰성 분석 결과 54
〈표 4-4〉 전공에 따른 응답 차이 58
〈표 4-5〉 학년에 따른 응답 차이 59
〈표 4-6〉 전공에 따른 응답 차이 63
〈표 4-7〉 학년에 따른 응답 차이 64
〈표 4-8〉 전공에 따른 응답 차이 69
〈표 4-9〉 학년에 따른 응답 차이 70
〈표 4-10〉 전공에 따른 응답 차이 74
〈표 4-11〉 학년에 따른 응답 차이 75
〈표 4-12〉 전공에 따른 응답 차이 80
〈표 4-13〉 학년에 따른 응답 차이 81
〈그림 1-1〉 금융교육의 체계 및 구조 25
〈그림 3-1〉 도서관 이용교육 현황 40
〈그림 3-2〉 제1회 웹 콘텐츠 전시회 이용교육 설문 결과 43
〈그림 4-1〉 성별 55
〈그림 4-2〉 출신 고등학교 55
〈그림 4-3〉 전공 영역 56
〈그림 4-4〉 학년 56
〈그림 4-5〉 경제관련 학습여부 57
〈그림 4-6〉 금융지식 습득방법 57
〈그림 4-7〉 금융 분야 내용 선호도 60
〈그림 4-8〉 금융 분야 필요성 인식 60
〈그림 4-9〉 금융 분야 학습 선호도 61
〈그림 4-10〉 금융 분야 기사 선호도 61
〈그림 4-11〉 금융 분야 기사 이해도 62
〈그림 4-12〉 금융 분야 기사 호기심 및 적극도 62
〈그림 4-13〉 도서관 이용빈도 65
〈그림 4-14〉 도서관을 자주 이용 안하는 이유 66
〈그림 4-15〉 도서관 금융자료 이용빈도 67
〈그림 4-16〉 도서관 금융자료를 이용 안하는 이유 67
〈그림 4-17〉 도서관 구비사항 순위 68
〈그림 4-18〉 금융교육 필요성 공감여부 71
〈그림 4-19〉 금융교육 필요성 공감시기 72
〈그림 4-20〉 금융교육 필요성 공감내용 72
〈그림 4-21〉 금융교육의 효과적 방법 73
〈그림 4-22〉 도서관 이용교육 만족도 76
〈그림 4-23〉 도서관 이용교육 불만족 이유 77
〈그림 4-24〉 도서관 신설 금융교육 관련 프로그램 수강 의향 77
〈그림 4-25〉 도서관의 금융교육 관련 프로그램 담당 여부 78
〈그림 4-26〉 도서관 담당자의 금융교육 관련 운영에 대한 부정적응답 이유 79
〈그림 4-27〉 여유시간에 도서관 금융교육 관련 프로그램 참여 여부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