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금융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하여 목포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 분야의 흥미 및 태도, 필요 영역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 빈도 및 이용교육 경험 여부와 연계하여 금융교육 제공 기관으로서의 대학도서관 활용방안을 위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이는 향후 대학도서관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금융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내용은 금융교육과 대학도서관 이용교육의 최근 현황을 중심으로, 각종 관련문헌이나 참고자료를 이용하여 금융의 이해력과 금융교육이수 정도 그리고 대학도서관 이용의 현황 및 실태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분석을 하기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한 후 향후 대학도서관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금융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하여 얻은 기초적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대학생의 금융교육 및 대학도서관 이용교육의 현황 및 사례 등을 조사하였다. 실증분석은 실효성 있는 대학생의 금융교육 실태와 대학도서관의 활용방안을 얻고자, 목포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금융 분야의 흥미 및 태도, 도서관 이용실태, 금융교육의 필요성, 금융교육 프로그램의 대학도서관 개설에 대한 타당성 등 다섯 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금융이해력 향상을 위한 대학도서관의 활용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서관의 교육적 역할, 사회 봉사적 역할을 강화하여, 일차적으로는 대학생들에게 나아가 여력이 된다면 지역주민에게까지 유용한 교양 프로그램 특히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둘째, 금융전문 사서가 금융교육을 담당하여 제공한다.
대학도서관은 기존의 도서관 이용교육에서 나아가 평생학습기관으로서 교육적인 역할을 강화하고, 이용자를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그 일환으로 도서관에 유용한 금융관련 자료를 더 많이 비치하는 방안을 강구하거나 또는 대학생 그리고 지역민에게 금융전문사서가 가칭 금융교육관련 학습동아리나 또는 금융교육 관련 학습교실을 운영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금융지식을 전달함으로써 대학도서관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해 보았다. 향후에는 금융교육 뿐 아니라 더욱 다양하고 유용한 프로그램 제공 방안을 모색하여 대학도서관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