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rtact 10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대상과 범위 20
제3절 연구의 방법 21
제2장 청년실업의 원인과 사회적기업에 관한 이론적 논의 22
제1절 청년층 미취업 현황 및 선행연구 22
1. 청년실업의 정의 22
2. 청년층 노동시장의 국제비교 23
3. 우리나라 청년층 노동시장의 특징 27
4. 청년층 실업에 대한 선행연구 31
제2절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34
1. 사회적 기업의 정의 34
2. 사회적 기업의 특성 35
3. 사회적 기업의 역할 36
4. 사회적 기업의 현황 37
5. 외국의 사회적 기업 사례 39
6. 우리나라의 사회적 기업 41
7. 사회적 기업과 청년고용 문제와의 연관성 44
제3절 매력도 46
제3장 연구 설계 4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8
1. 연구모형의 설정 48
2. 연구가설의 설정 49
제2절 분석변수의 설정 및 측정지표 54
1. 조직문화 54
2. 리더십 54
3. 인적자원관리 55
4. 조직성과 56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7
1. 자료의 수집 57
2. 자료의 분석방법 58
제4장 일자리 매력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59
제1절 조사대상 및 표본의 특성 59
제2절 분석변수의 신뢰성 검증 61
제3절 사회적기업의 일자리 매력도 결정요인 분석 64
1.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64
2.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회귀분석 66
제4절 가설검증 및 분석결과 70
1. 개별가설의 검증 70
2. 분석결과 및 사회적기업 관리전략에서의 시사점 79
제5장 결론 8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방향 91
참고문헌 93
국문초록 98
설문조사서 102
〈표 2-1〉 청년층 및 중·장년층 실업률의 국제비교 24
〈표 2-2〉 청년층 및 중·장년층 경제활동참가율의 국제비교 25
〈표 2-3〉 청년층 및 중·장년층 고용률의 국제비교 26
〈표 2-4〉 구직포기 이유: 청년층(15~29세) 29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4-2〉 설문의 측정 요인별 신뢰도 분석 62
〈표 4-3〉 요인별 상관관계 분석 65
〈표 4-4〉 일자리 매력도의 회귀분석 67
〈표 4-5〉 조직문화와 일자리 매력도에 관한 단순회귀분석 70
〈표 4-6〉 일자리 매력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 요소 71
〈표 4-7〉 리더십과 일자리 매력도 분석 73
〈표 4-8〉 일자리 매력도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 요소 74
〈표 4-9〉 인적자원관리와 일자리 매력도에 관한 단순회귀분석 75
〈표 4-10〉 일자리 매력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관리 요소 76
〈표 4-11〉 조직성과와 일자리 매력도에 관한 단순회귀분석 77
〈표 4-12〉 일자리매력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성과 요소 78
〈그림 3-1〉 연구의 분석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