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목적 9
제2절 연구 방법 11
제2장 농공상 융합형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커뮤니티 비즈니스 개요 12
1.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의의 12
2.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등장배경 15
3.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한계 17
제2절 농업의 6차산업화 18
1. 농공상 연대의 의의 18
2. 농공상 연대를 통한 농업의 6차산업화 20
제3절 지연성(地緣性) 조직경영의 CB로의 발전 22
1. 지연성 조직경영의 의의 및 성과 22
2. 지연성 조직경영의 과제 24
제3장 농공상 융합형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례 분석 26
제1절 정부의 농공상 융합정책 26
1. 정부의 사업추진 사례 26
2. 문제점 28
제2절 국내사례 29
1. 마을반찬 사업 추진사례 29
2. 마을기업 추진사례 32
3. 마을단위 6차산업화 사례 35
4. 농공상 융합의 유형별 사례 38
제3절 국외사례 42
1. 일본의 6차산업화 사례 42
2. 중국의 6차산업화 47
제4장 농공상 융합형 커뮤니티 비즈니스 발전모델 51
제1절 농공상 융합형 비즈니스 유형 51
1. 커뮤니티형 53
2. 프랜차이즈형 54
3. 네트워크형 54
제2절 농공상 융합형 비즈니스 추진 56
1. 성공조건 56
2. 지역자원의 발굴과 활용 57
3. 사업주체의 조직화 58
4. 농공상 융합형 CB의 단계적 추진 59
제3절 농촌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고도화 60
제4절 전남의 농공상 융합형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 62
1. 전라남도 보유자원 62
2. 전남지역 「농공상 융합형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 67
3. 농공상 융합형 커뮤니티 비즈니스 추진방식 70
제5장 결론 72
참고문헌 76
국문초록 79
〈표 1〉 마을반찬사업 시군별 내역 30
〈표 2〉 시·군별 마을기업 육성현황 33
〈표 3〉 의성군 마늘농가와 (주)롯데햄의 제휴 사례 39
〈표 4〉 평택시 쌀 가공법인과 (주)스타벅스의 제휴 사례 39
〈표 5〉 문경시 오미자농가와 (주)광동제약의 제휴 사례 40
〈표 6〉 담양농가와 (주)강동오케익의 제휴 사례 40
〈표 7〉 화천군 토마토농가와 (주)오뚜기의 제휴 사례 41
〈표 8〉 고창군 복분자와 (주)국순당의 제휴 사례 41
〈표 9〉 6차산업화의 유형과 특성 55
〈표 10〉 전라남도가 보유한 비교우위 자원 62
〈표 11〉 전라남도 1시군 1식품산업 현황 65
〈표 12〉 전라남도 6차산업을 위한 농어촌 향토자원 66
〈그림 1〉 농산업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6차 산업화 52
〈그림 2〉 사회적 경제 모델로서의 6차 산업화 52
〈그림 3〉 커뮤니티형 6차산업화 모식도 53
〈그림 4〉 프랜차이즈형 6차산업화 모식도 54
〈그림 5〉 네트워크형 6차산업화 모식도 55
〈그림 6〉 농촌형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구조 61
〈그림 7〉 마을기업의 고도화 모델(예시)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