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 연구의 범위 18
2. 연구의 방법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다문화 가정의 개념 및 유형 20
1. 국제결혼 가정 23
2. 외국인 근로자 가정 23
3. 새터민 가정 23
제2절 다문화 가정 영유아 현황 25
1. 연령별 다문화 가정 영유아 수 25
2. 부모 국적별 다문화 가정 영유아 수 26
3. 다문화 가정 영유아를 돌봐주는 기관 및 인력 27
제3절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의 의미 29
1. 적응의 개념 29
2. 어린이집에서의 영유아 적응 29
3. 교사-영유아 관계와 영유아의 적응 31
4.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32
제4절 선행연구 분석 36
1.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발달 및 적응실태에 관한 연구 36
2. 보육기관 교사의 인식과 태도, 보육기관의 다문화교육 실태와 관련된 연구 38
3. 다문화 가정 부모와 관련된 연구 42
제3장 국내외 다문화가정 지원정책 및 사례 46
제1절 국외 다문화가정 지원정책 및 사례 46
1. 독일 48
2. 프랑스 52
3. 스웨덴 56
4. 시사점 58
제2절 국내 다문화 관련 제도 및 영유아 지원정책 59
1. 국내 다문화 가정 관련법 59
2. 다문화 가정 영유아 지원 정책 63
제4장 국내 다문화 가정 영유아 지원 실태 94
제1절 조사설계 94
1. 조사대상 94
2. 조사시기 94
3.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94
제2절 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지원방안 분석 98
1. 다문화 가정 아동 관련 경험 98
2. 다문화 관련 지식 99
3. 다문화 교육 관련 태도 116
4. 어린이집에서의 다문화교육 실태 및 문제점 118
5. 다문화가정 영유아 적응 및 가정과의 연계 126
6. 다문화교육 관련 교사 연수 134
제5장 결론 : 다문화 가정 영유아 적응 지원 방안 13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36
제2절 다문화가정 영유아 적응 지원 방안 140
1.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제고, 연수 지원 140
2. 다문화가정 영유아에 대한 인식 전환 및 적응 지원 142
3. 어린이집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지원 142
4. 어린이집의 부모교육 활성화 및 다문화가정 부모 참여 유도 143
5. 다문화가정 부모를 위한 포괄적·통합적 지원 144
6. 이주여성 보육보조교사제 도입 145
7. 다문화 가정 영유아 언어지원 145
참고문헌 147
국문초록 154
부록 1. 다문화가정 영유아 지원 방안 설문지 157
〈표 2-1〉 다문화가족지원법 중 다문화가족 정의 부분 21
〈표 2-2〉 다문화 가정의 유형 22
〈표 2-3〉 다문화 가정의 자녀수(2010년) 25
〈표 2-4〉 다문화 가정의 국적별 자녀수(2010년) 26
〈표 2-5〉 다문화 가정의 영유아 이용 시설 또는 기관 27
〈표 2-6〉 다문화 가정의 영유아를 돌보는 사람 28
〈표 3-1〉 이주민 가정 자녀지원 지역사무소의 주요 언어 프로그램 52
〈표 3-2〉 우선교육지대 주요 내용 55
〈표 3-3〉 다문화가족지원법 중 아동 보육·교육 관련 내용 60
〈표 3-4〉 영유아보육법 중 다문화 가정 영유아 관련 내용 61
〈표 3-5〉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 중 결혼이민자 및 자녀 관련 내용 62
〈표 3-6〉 제1차 외국인 기본 계획 63
〈표 3-7〉 2012년도 중앙부처 시행 사업 65
〈표 3-8〉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중점과제 70
〈표 3-9〉 다문화가족정책기본계획중 영유아 지원 정책 주요 내용 71
〈표 3-10〉 2013년도 부처별 다문화가족 관련 사업 현황 74
〈표 3-11〉 시·도청별 다문화가족 관련 사업 내용 76
〈표 3-12〉 시·도교육청별 다문화가족 관련 사업 내용 82
〈표 3-13〉 다문화가족 생활지원 사업 89
〈표 3-14〉 다문화아동 대상 언어·인지·학습발달 지원사업 90
〈표 3-15〉 다문화아동 대상 사회·정서발달 지원 사업 91
〈표 3-16〉 다문화아동 대상 신체발달·건강 지원 사업 92
〈표 4-1〉 설문지 내용 95
〈표 4-2〉 다문화 아동 지도경험 98
〈표 4-3〉 다문화 관련 행사 참여 경험 99
〈표 4-4〉 다문화 유아 교육의 의미 99
〈표 4-5〉 다문화 관련지식 - '다문화'라는 개념 100
〈표 4-6〉 다문화 관련지식 - 국내 다문화가정 형성 및 특성에 대한 이해 101
〈표 4-7〉 다문화 관련지식 - 다양한 문화에 대한 지식 102
〈표 4-8〉 다문화 관련지식 -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 103
〈표 4-9〉 다문화 관련지식 - 다문화 교육요소 및 지도방법 이해정도 104
〈표 4-10〉 다문화에 대한 태도- 수용력과 포용력 105
〈표 4-11〉 다문화에 대한 태도- 새로운 문화에 대한 호기심 106
〈표 4-12〉 다문화에 대한 태도- 인종적, 문화적 편견 및 선입견을 갖지 않으... 107
〈표 4-13〉 다문화에 대한 태도- 다문화가정 영유아를 차별하지 않으려는 태도 108
〈표 4-14〉 다문화에 대한 태도- 다문화가정 부모를 스스럼없이 대하려는 태도 109
〈표 4-15〉 다문화에 대한 태도- 문화적, 인종적 다양성에 관한 영유아들의... 110
〈표 4-16〉 다문화에 대한 태도- 활동 중에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 강조 111
〈표 4-17〉 다문화교육 관련 교수 능력-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 지원능력 112
〈표 4-18〉 다문화교육 관련 교수 능력-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 방법 유능감 113
〈표 4-19〉 다문화교육 관련 교수 능력- 다문화 가정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114
〈표 4-20〉 다문화교육 관련 교수 능력- 다문화 가정 부모와의 의사소통 능력 115
〈표 4-21〉 다문화교육 관련 교수 능력- 지역사회자원을 이용한 다문화 가정... 116
〈표 4-22〉 어린이집에서의 영유아 대상 다문화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117
〈표 4-23〉 다문화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 117
〈표 4-24〉 다문화시대의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118
〈표 4-25〉 어린이집에서 다문화교육 실시 여부 118
〈표 4-26〉 영유아 대상 다문화교육 내용 119
〈표 4-27〉 월평균 다문화 교육 횟수 119
〈표 4-28〉 실시하는 영유아 대상 다문화교육 교수 방법 120
〈표 4-29〉 실시하는 영유아 대상 다문화교육 유형 120
〈표 4-30〉 다문화교육을 실시하는 대상 121
〈표 4-31〉 영유아 대상 다문화교육을 하지 않는 이유 121
〈표 4-32〉 다문화가정 유아 입소시 다문화 교육 실시 여부 122
〈표 4-33〉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의 충분함 여부 122
〈표 4-34〉 다문화교육을 위해 참고하는 자료 123
〈표 4-35〉 다문화교육에 대한 본인의 전문성 수준 124
〈표 4-36〉 다문화교육을 실시하는 데 어려운 점 124
〈표 4-37〉 일반 영유아들의 다문화에 대한 이해 정도 125
〈표 4-38〉 다문화가정 영유아에 대한 일반가정 영유아의 편견 125
〈표 4-39〉 다문화교육을 위해 필요로 하는 것 126
〈표 4-40〉 다문화가정 영유아들의 어린이집에서의 전반적인 적응 정도 127
〈표 4-41〉 또래와 비교한 다문화가정 영유아 발달정도(신체발달) 128
〈표 4-42〉 또래와 비교한 다문화가정 영유아 발달정도(정서발달) 128
〈표 4-43〉 또래와 비교한 다문화가정 영유아 발달정도(언어발달) 129
〈표 4-44〉 또래와 비교한 다문화가정 영유아 발달정도(인지발달) 130
〈표 4-45〉 다문화가정 영유아 적응의 가장 큰 문제점 131
〈표 4-46〉 다문화가정 영유아의 적응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활동 132
〈표 4-47〉 다문화가정과의 소통 및 연계 133
〈표 4-48〉 교사가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원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 133
〈표 4-49〉 다문화 연구 필요성 134
〈표 4-50〉 다문화 연구에 참여하지 못한 이유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