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3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7
3. 연구의 구성 18
Ⅱ. 이론적 배경 21
1. 공연에 대한 이해 21
가. 공연의 정의 21
나. 공연의 특징 22
다. 공연관람객에 대한 이론적 배경 27
2. 가치체계에 대한 이해 35
가. 가치의 정의 35
나. 가치의 기능과 특징 38
다. 가치체계의 정의 39
라. 가치측정의 방법 42
3. 수단-목적 사슬 이론에 대한 이해 45
가. 수단-목적 사슬 이론의 개념과 특징 46
나. 래더링 기법 49
다. 문화 분야 수단-목적사슬이론 연구 사례 53
Ⅲ. 연구 조사 설계 59
1. 연구대상 소개 59
가. 광주광역시민들의 공연 관람 현황 59
나. 광주광역시 공연 시설 현황 62
2. 연구 문제 64
3. 설문지 항목 내용 65
가. 가치 항목 67
나. 혜택 항목 68
다. 속성 항목 69
4. 분석 방법 73
Ⅳ. 연구분석 결과 7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및 관람 행태 특성 74
2.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체계 79
가.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단계별 중요항목 79
나. 공연 관람객들의 함축 매트릭스 83
다.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 단계도 87
3. 공연 관람객들의 성별에 따른 가치체계 90
가. 남성과 여성 공연 관람객들의 함축 매트릭스 90
나. 남성과 여성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 단계도 96
다. 남성과 여성 공연 관람객의 가치체계 비교 99
4. 공연 관람객들의 연령에 따른 가치체계 100
가. 청년층과 중장년층 공연 관람객들의 함축 매트릭스 작성 101
나. 청년층과 중장년층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 단계도 107
다. 청년층과 중장년층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체계 비교 110
5. 공연 관람객들의 공연 관람 횟수에 따른 가치체계 112
가. 관람횟수가 적은 관람객과 많은 관람객의 함축 매트릭스 112
나. 관람횟수가 적은 관람객과 많은 관람객의 가치 단계도 118
다. 공연 관람 횟수가 적은 관람객들과 공연 관람 횟수가 많은 관람객들의 가치체계 비교 121
6. 소결 122
Ⅴ. 결론 125
1. 연구의 요약 125
2.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128
참고문헌 130
Abstract 140
공연 관람에 대한 가치체계 파악을 위한 설문지 145
표 2-1. 공연예술상품의 특성에 따른 장점과 단점 24
표 2-2. 관객연구의 유형 28
표 2-3. 가치에 대한 정의 37
표 2-4. Rokeach의 가치목록 41
표 2-5. LOV 척도의 분류 45
표 2-6. 문화 분야 수단-목적사슬이론 선행 연구 54
표 3-1. 2012년 권역별 예술행사 관람횟수 60
표 3-2. 광주 시민들의 지난 1년 동안 공연관람 횟수 61
표 3-3. 광주 시민들의 지역문화 예술행사에 대한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 62
표 3-4. 문예회관 이용자수 및 유료 관객률 63
표 3-5. 광주광역시 문예회관 현황 64
표 3-6. 가치 항목 68
표 3-7. 혜택 항목 69
표 3-8. 속성 항목 71
표 3-9. 설문지 항목 내용 72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표 4-2. 공연 관람 행태 특성 76
표 4-3. 공연 관람객이 선호하는 장르 77
표 4-4. 1년간 관람한 총 공연관람 횟수 78
표 4-5. 공연관람객들의 각 가치별 중요도 순위 79
표 4-6. 공연관람객들의 각 혜택별 중요도 순위 81
표 4-7. 공연 관람객들의 각 속성별 중요도 순위 82
표 4-8.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혜택 연결 관계 빈도 85
표 4-9. 공연 관람객들의 혜택-속성 연결 관계 빈도 86
표 4-10. 남성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혜택 연결 관계 빈도 91
표 4-11. 남성 공연 관람객들의 혜택-속성 연결 관계 빈도 92
표 4-12. 여성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혜택 연결 관계 빈도 94
표 4-13. 여성 공연 관람객들의 혜택-속성 연결 관계 빈도 95
표 4-14. 청년층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혜택 연결 관계 빈도 102
표 4-15. 청년층 공연 관람객들의 혜택-속성 연결 관계 빈도 103
표 4-16. 중장년층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혜택 연결 관계 빈도 105
표 4-17. 중장년층 공연 관람객들의 혜택-속성 연결 관계 빈도 106
표 4-18. 공연 관람객들이 지난 1년 동안 관람한 공연관람횟수 112
표 4-19. 관람횟수가 적은 관람객들의 가치-혜택 연결 관계 빈도 113
표 4-20. 관람횟수가 적은 관람객들의 혜택-속성 연결 관계 빈도 114
표 4-21. 관람횟수가 많은 관람객들의 가치-혜택 연결 관계 빈도 116
표 4-22. 관람횟수가 많은 관람객들의 혜택-속성 연결 관계 빈도 11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2-1. 소비자 행동 모델에 입각한 관객의 정보처리과정 모델 31
그림 2-2. 추상화 단계 47
그림 2-3. APT 설문지 예시 53
그림 4-1.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 단계도 87
그림 4-2. 남성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단계도 96
그림 4-3. 여성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단계도 98
그림 4-4. 청년층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단계도 107
그림 4-5. 중장년층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단계도 109
그림 4-6. 관람횟수가 적은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단계도 118
그림 4-7. 관람횟수가 많은 공연 관람객들의 가치단계도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