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5
Ⅱ. 이론적 고찰 17
1. 도시관광 17
가. 도시관광의 개념 및 기능 17
나. 도시관광의 특징 22
다. 도시관광의 영역 26
2. 도시관광의 이해관계자 28
가. 도시관광의 이해관계자 개념 28
나. 도시관광의 이해관계자의 유형 29
다. 도시관광의 이해관계자 역할 33
3. 도시관광의 협력적 거버넌스 36
가. 도시관광의 협력적 거버넌스 개념과 중요성 36
나. 도시관광의 협력적 거버넌스 운영 43
다. 도시관광의 협력적 거버넌스 유형 50
라. 도시관광의 협력적 거버넌스 연구동향 58
4. 연구대상 현황 61
가. 광주광역시 61
나. 광주 도시관광 마케팅 이해관계기관 70
Ⅲ. 실증연구설계 83
1. 연구 절차 83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84
가. 심층면접조사 84
Ⅳ. 광주 관광의 거버넌스 분석 87
1. 네트워크 유형 87
가. 광주광역시청 87
나. 광주관광컨벤션뷰로 89
다. 김대중컨벤션센터 92
라. 광주문화재단 94
마. 광주관광협회 96
바. 종합 98
2. 거버넌스의 특성 100
가. 초기단계의 거버넌스 형성 100
나. 공익기관의 재정적 구조 102
다. 실적을 통한 업무평가 103
라. 상호간에 유사한 교환자원 보유 103
마. 개별적인 관광 정보 수집 104
바. 단기적 도시관광 마케팅 계획 수립 105
사. 상호간의 낮은 신뢰관계 106
아. 협력적 거버넌스에 대한 기대 107
3. 협력적 거버넌스 영향 요인 및 시사점 109
Ⅴ. 결론 114
1. 연구의 결론 114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116
참고문헌 118
Abstract 124
표 2-1. 도시관광의 정의 19
표 2-2. 도시관광의 세부 영역 및 추진방법 27
표 2-3. 이해관계자 개념 29
표 2-4. 지역관광에서 이해관계자의 유형 구분 30
표 2-5. 이해관계자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2-6. 도시관광의 이해관계조직 32
표 2-7. 도시관광에서 이해관계자의 역할 35
표 2-8. 협력의 개념 37
표 2-9. 거버넌스의 개념 38
표 2-10. 협력적 거버넌스의 개념 40
표 2-11. 전통적 거버넌스와 협력적 거버넌스의 특징 비교 41
표 2-12. 협력 및 거버넌스의 영향요인 45
표 2-13. 협력적 거버넌스 구성의 영향요소 46
표 2-14. 협력적 거버넌스의 형성요인과 세부요소 49
표 2-15. 협력주체에 따른 분류 50
표 2-16. 도시관광 진흥의 협력 유형 53
표 2-17. 지역관광 파트너십 문헌연구 60
표 2-18. 연도별 관광객 현황 63
표 2-19. 광주 방문객 추이 63
표 2-20. 관광여행에 대한 만족도와 재방문 의향 64
표 2-21. 외국인 방문객 수 65
표 2-22. 광주의 관광자원 66
표 2-23. 광주 숙박시설 현황 및 숙박일수 67
표 2-24. 2025 광주도시기본계획안 관광 주요사업 69
표 2-25. 광주시청 관광진흥과의 업무 71
표 2-26. 광주관광컨벤션뷰로의 비전 및 전략 74
표 2-27. 광주관광컨벤션뷰로의 부서 및 업무 75
표 2-28. 김대중컨벤션센터의 비전 및 목표 77
표 2-29. 김대중컨벤션센터 부서 및 업무 78
표 2-30. 광주문화재단의 비전 및 전략 79
표 2-31. 광주문화재단 조직 및 업무 80
표 2-32. 광주관광협회 조직 및 업무 82
표 3-1. 심층면접 개요 86
표 3-2. 조사표 구성 86
표 4-1. 시청 업무에 대한 인식 비교 87
표 4-2. 뷰로의 업무에 대한 인식 비교 90
표 4-3. 센터의 업무에 대한 인식 비교 92
표 4-4. 재단의 업무에 대한 인식 비교 95
표 4-5. 협회의 업무에 대한 인식 비교 97
표 4-6.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조사지점 10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도시관광과 도시 활성화 21
그림 2-2. 도시관광의 요소 및 관계 23
그림 2-3. 도시관광의 시스템 프레임워크 26
그림 2-4. 도시관광의 영역 27
그림 2-5. Sautter & Leisen(1999)의 관광 이해관계자 맵 30
그림 2-6. 도시관광진흥의 추진체계 42
그림 2-7. 협력적 거버넌스의 구조와 영향요소 47
그림 2-8. 협력 방식의 분류 51
그림 2-9. 협력 수단에 따른 분류 52
그림 2-10. 체인네트워크의 예 54
그림 2-11. 스타네트워크의 예 54
그림 2-12. 집단 네트워크의 예 55
그림 2-13. 분절된 네트워크의 예 56
그림 2-14. 바람직한 협력 네트워크의 유형 57
그림 2-15. 광주 관광 마케팅 3대 추진 전략 72
그림 3-1. 실증분석 과정 83
그림 4-1. 시청의 업무 관계도 88
그림 4-2. 뷰로의 업무 관계도 91
그림 4-3. 센터의 업무 관계도 94
그림 4-4. 재단의 업무 관계도 96
그림 4-5. 협회의 업무 관계도 97
그림 4-6. 5개 기관들의 협력강도 99
그림 4-7. 5개 기관 간의 네트워크 유형도 99
그림 4-8. 이상적인 광주형 관광 거버넌스 형태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