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통신·여가문화 등의 발달로 도시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증가하면서 도시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도시간 경쟁이 심화되는 세계화 추세에서 지방의 중소도시들은 관광을 통한 도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개발하고 있으며 학계에서도 도시관광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국내 외래관광객 천만 명 시대를 맞이하면서 광주에서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과 함께 메가스포츠 이벤트 등의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를 통해 광주를 찾는 관광객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광주광역시를 관광지로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관광 이해관계 조직들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관광 마케팅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전제아래 도시관광 마케팅 기능과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관광 마케팅 조직들의 거버넌스 체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관광정책의 성격과 기능에 따라 추진 주체의 역할이 배분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도시관광의 협력적 거버넌스에 관한 문헌분석과 광주광역시의 관광 마케팅 업무를 추진하는 조직들의 추진 주체별 업무의 성격과 기능 등의 현황분석을 바탕으로 협력관계와 거버넌스 유형, 거버넌스의 형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해당사자간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와 조사대상은 관광 마케팅 기관 중 공공업무의 비중이 큰 광주광역시청, 광주관광컨벤션뷰로,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문화재단, 광주관광협회였으며 조사 방법은 심층면접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요약 및 정리하면 첫째, 광주관광 마케팅 기관간의 네트워크는 독자적인 업무를 수행하며 필요한 경우에만 협력의 행동을 취하는 '느슨한 연계 네트워크' 형태와, 시청의 업무를 중심으로 조직들이 집중되어 있는 '스타 네트워크 형태' 였다.
둘째, 거버넌스의 특징으로는 공식적인 업무 협약을 맺었으나 이후 실무적 협력 단계에는 이루어지지 못한 초기의 거버넌스 단계였으며, 실적을 통한 업무 평가가 이루어지다 보니 기관들은 공동의 업무 개발 보다는 개별적 사업진행의 형태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상호간에는 중복되는 업무가 있었으며, 관광 정보 및 제작물 등이 개별적으로 제작 및 관리되고 있었다. 의사소통의 창구가 없어 상호간에 높은 신뢰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상태로 명확한 역할분담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셋째, 기관의 담당자들은 협력적 거버넌스를 위해서는 공통된 목표에 따라 역할 분담을 하고, 자율성과 책임감을 갖고 상호신뢰 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협력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편익의 보상과 공평한 성과 분배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민관기관들과 협력 및 연계된 이상적인 광주형 네트워크 유형을 제시하였으며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도시관광 마케팅 기관들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광주관광 마케팅을 위한 장기적 로드맵을 만들어야 하며, 기관들의 상시협력체계구축을 위한 체계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공동의 사업개발과 함께 효율적인 업무 분담을 하며, 조직들의 재정자립도를 높여 수평적 협력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네트워크 교육 등을 통해 조직간의 신뢰를 높이고, 조례 제정 등의 제도적 기반 구축을 통해 책무성과 거버넌스의 권한을 높일 필요가 있다.
도시관광은 상호호혜, 상호의존, 민주성, 개방성이라는 중요한 원칙을 실현시키면서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여러 형태의 거버넌스가 필요하다. 효율적인 관광 마케팅을 위해서는 민관협력 네트워크, 민간 네트워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 구성된 거버넌스가 상호 유기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도시관광의 협력적 거버넌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광주의 관광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을 마련하고 마케팅을 추진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