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Ⅰ.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16
Ⅱ. 이론적 고찰 18
1. 식물원에 관한 고찰 18
가. 식물원의 개념 18
나. 식물원의 기능 20
다. 식물원의 특성 25
라. 국내 식물원의 현황 및 유형 27
2. 지속가능성에 관한 고찰 40
가. 지속가능성 개념의 등장 배경 40
나. 지속가능성 개념의 정립 과정 41
다. 지속가능성의 속성 43
라. 도심형 식물원의 지속가능성 46
3.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고찰 49
가. 장소마케팅 전략의 등장 배경 49
나. 장소마케팅 전략의 개념 50
다. 장소마케팅 전략의 실행 57
라. 도심형 식물원 및 지속가능성과의 관계 62
4. 연구 분석틀 64
가. 연구 대상지 선정 64
나. 연구 분석틀 설계 66
다.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70
Ⅲ. 도심형 식물원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 연구 72
1. 국외 식물원의 장소마케팅 전략 현황 분석 72
가. 큐 왕립식물원(Royal Botanic Gardens Kew) 72
나. 뉴욕 브루클린 식물원 (Brooklyn Botanic Garden) 89
다. 싱가포르 식물원 (Singapore Botanic Gardens) 103
2. 한밭수목원의 장소마케팅 전략 현황 분석 114
가. 개요 114
나. 장소성 분석 114
다. 장소마케팅 믹스 전략 분석 126
3. 도심형 식물원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 139
가. 조직(O) 전략을 통한 지속가능성 139
나. 이미지(I) 전략을 통한 지속가능성 142
다. 프로그램-타깃(P-T) 전략을 통한 지속가능성 143
라. 채널(C) 전략을 통한 지속가능성 145
마. 지역 연계(R) 전략을 통한 지속가능성 150
Ⅳ. 결론 152
1. 연구의 요약 및 종합 152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55
참고문헌 156
설문지 163
Abstract 166
〈표 2-1〉 식물원과 수목원의 정의 19
〈표 2-2〉 시대 변천에 따른 식물원의 주요 및 강조 기능 24
〈표 2-3〉 연도별 식물원 개소의 증가 추이 28
〈표 2-4〉 국내 및 국외의 식물원 개소 비교 29
〈표 2-5〉 국립수목원 현황 30
〈표 2-6〉 공립 수목원 현황 31
〈표 2-7〉 사립 수목원 현황 33
〈표 2-8〉 학교 수목원 현황 33
〈표 2-9〉 도심형 식물원 현황 36
〈표 2-10〉 도심형 식물원의 조성 목적 37
〈표 2-11〉 식물원과 도시공원의 구분 38
〈표 2-12〉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의 정립 과정 41
〈표 2-13〉 UN SDI의 주제별 지표 45
〈표 2-14〉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식물원 선행 연구 분석 46
〈표 2-15〉 식물원 적용 가능한 Agenda 21의 주요 안건 48
〈표 2-16〉 장소에 대한 연구자별 정의 51
〈표 2-17〉 장소마케팅 개념의 학문별 정의 54
〈표 2-18〉 장소마케팅 개념의 지역별 정의 55
〈표 2-19〉 장소마케팅 개념의 연구자별 정의 56
〈표 2-20〉 장소마케팅 전략의 실행 방법 57
〈표 2-21〉 장소마케팅 믹스(O-IPTCR) 전략의 내용 59
〈표 2-22〉 장소마케팅 전략의 문화정치적 구성 요소 63
〈표 2-23〉 국내 도심형 식물원의 현황 비교 분석 64
〈표 2-24〉 선행연구의 장소성 분석 요소 66
〈표 2-25〉 도심형 식물원의 장소마케팅 믹스 전략 67
〈표 3-1〉 큐 왕립식물원의 미션 실행 전략 74
〈표 3-2〉 큐 왕립식물원 부서별 주요 업무 76
〈표 3-3〉 큐 왕립식물원의 멤버십 제도 78
〈표 3-4〉 큐 왕립식물원의 대표 명소 81
〈표 3-5〉 큐 왕립식물원의 학교 단체 프로그램 구성 83
〈표 3-6〉 큐 왕립식물원의 교사 대상 프로그램 구성 84
〈표 3-7〉 큐 왕립식물원의 주요 축제 및 이벤트 85
〈표 3-8〉 브루클린 식물원의 주요 미션 90
〈표 3-9〉 브루클린 식물원 자원봉사자의 활동 분야 및 내용 92
〈표 3-10〉 브루클린 식물원의 2011년 수익 현황 93
〈표 3-11〉 브루클린 식물원의 멤버십 제도 94
〈표 3-12〉 브루클린 식물원의 성인 대상 프로그램(2014.01.~04.) 98
〈표 3-13〉 브루클린 식물원의 어린이 및 가족 대상 프로그램 99
〈표 3-14〉 브루클린 식물원의 주요 축제 및 이벤트 101
〈표 3-15〉 싱가포르 식물원의 포지셔닝 105
〈표 3-16〉 싱가포르 식물원 자원봉사자 업무 내용 108
〈표 3-17〉 싱가포르 식물원의 성인대상 워크숍(WORKSHOPS) 프로그램 111
〈표 3-18〉 싱가포르 식물원의 성인대상 투어(NATURE TOURS) 프로그램 111
〈표 3-19〉 교육자 대상 프로그램 112
〈표 3-20〉 한밭수목원 조성 과정 116
〈표 3-21〉 한밭수목원의 주요 시설 및 수종 120
〈표 3-22〉 설문지 응답자 인구통계적 특성 122
〈표 3-23〉 한밭수목원 방문 빈도 123
〈표 3-24〉 한밭수목원 방문 동반자 123
〈표 3-25〉 한밭수목원 방문 요일 124
〈표 3-26〉 한밭수목원 방문 시간 124
〈표 3-27〉 한밭수목원 방문 동기 (복수 응답) 124
〈표 3-28〉 한밭수목원 체류 시간 124
〈표 3-29〉 한밭수목원 참여 경험 (N:301) 124
〈표 3-30〉 한밭수목원의 의미적 특성 125
〈표 3-31〉 한밭수목원의 업무 현황 127
〈표 3-32〉 한밭수목원의 자원봉사자 현황 128
〈표 3-33〉 한밭수목원 예산 현황 (2013년) 128
〈표 3-34〉 2012년 한밭수목원 프로그램 133
〈표 3-35〉 2013년 한밭수목원 프로그램 (2013.11.기준) 133
〈표 3-36〉 '한밭수목원 대축제' 개최 현황 134
〈표 3-37〉 2012-2013년 한밭수목원의 주요 이벤트 135
〈표 3-38〉 한밭수목원 화훼포 운영 현황 136
〈표 3-39〉 한밭수목원 조경수 및 꽃묘 공급 실적 136
〈표 3-40〉 약용식물원 조성 현황 137
〈표 3-41〉 도심형 식물원의 조직(O) 전략 - 운영 주체, 파트너십 비교 139
〈표 3-42〉 도심형 식물원의 조직 전략 - 자원봉사자 활동 업무 비교 140
〈표 3-43〉 도심형 식물원의 조직(O) 전략 - 재정 다양성 비교 141
〈표 3-44〉 도심형 식물원의 이미지(I) 전략 비교 142
〈표 3-45〉 도심형 식물원의 프로그램-타깃(P-T) 전략 비교 143
〈표 3-46〉 도심형 식물원의 채널(C) 전략 비교 145
〈표 3-47〉 한밭수목원 참여 경험 정도 (N:301) 147
〈표 3-48〉 한밭수목원 조성 및 운영에 관한 만족도 147
〈표 3-49〉 향후 한밭수목원 활동에 협력 및 참여 가능 의사 정도 147
〈표 3-50〉 한밭수목원 참여 경험과 만족도의 상관 분석 148
그림 1-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1. 식물원의 기능 20
그림 2-2. 식물원의 수와 인간개발지수(HDI)의 상관 관계 26
그림 2-3. 국내 식물원 발달 과정 27
그림 2-4. 연도별 식물원 개소 증가 추이 29
그림 2-5. 공립 수목원의 증가 추이 32
그림 2-6. 지속가능성 목표의 변화 43
그림 2-7. 경관과 장소의 구분 52
그림 2-8. 장소마케팅 전략 수립 프로세스 58
그림 2-9. 장소 전략 수립 과정 및 내용 59
그림 2-10. 연구 분석틀 69
그림 3-1. 런던 내 큐 왕립식물원의 위치 72
그림 3-2. 큐 왕립식물원 전체 부지 72
그림 3-3. 큐 왕립식물원 운영 주체 조직도 75
그림 3-4. 큐 왕립식물원의 운영 파트너십 77
그림 3-5. 큐 왕립식물원의 예산 구성 78
그림 3-6. 큐 왕립식물원의 브랜드 개발 과정 79
그림 3-7. 큐 왕립식물원의 대표 식물 80
그림 3-8. 큐 왕립식물원 프로그램의 타깃 82
그림 3-9. 큐 왕립식물원의 출판물(Kew Publishing) 86
그림 3-10. Millennium Seed Bank - Projects & Partners 현황 88
그림 3-11. 뉴욕시 내 브루클린 식물원의 위치 89
그림 3-12. 브루클린 식물원과 주변 시설 89
그림 3-13. 브루클린 식물원 조합의 조직도 91
그림 3-14. 브루클린 식물원의 파트너십 92
그림 3-15. 브루클린 식물원의 2011년 수익 현황 94
그림 3-16. 브루클린 식물원 로고 95
그림 3-17. 브루클린 식물원의 대표 명소(좌 : 일본식 정원, 우: 어린이 정원) 96
그림 3-18. 브루클린 식물원 프로그램의 타깃 97
그림 3-19. 싱가포르 시티 내 식물원 위치 103
그림 3-20. 싱가포르 식물원 전체 부지 103
그림 3-21. 싱가포르 국립공원 이사회(National Parks Board) 조직도 106
그림 3-22. 싱가포르 식물원 로고 109
그림 3-23. 싱가포르 식물원 프로그램의 타깃 110
그림 3-24. 싱가포르 식물원의 어린이 프로그램 교재 112
그림 3-25. 대전광역시 내 한밭수목원 위치 114
그림 3-26. 한밭수목원의 전체 부지 114
그림 3-27. 대전광역시의 지리적 특성 117
그림 3-28. 한밭수목원의 지리적 특성 118
그림 3-29. 한밭수목원 부지 구성 119
그림 3-30. 한밭수목원의 주제원 배치도 121
그림 3-31. 한밭수목원 조직도 (2013.11.기준) 126
그림 3-32. 한밭수목원에 안내판에 적용된 글씨체 129
그림 3-33. 한밭수목원에 적용된 로고타입 129
그림 3-34. 한밭수목원 서원 생태숲 경관 130
그림 3-35. 한밭수목원 동원 분수 시설 131
그림 3-36. 한밭수목원 동원 수생식물원 131
그림 3-37. 한밭수목원 열대식물원 131
그림 3-38. 사이아트 누비길 지도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