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8
3. 연구 흐름도 19
Ⅱ. 이론적 고찰 20
1. 김치관광 20
가. 김치관광의 개념과 의의 20
나. 김치관광의 의의 33
2. 김치관광 자원 분석 43
가. 김치관광 자원 43
나. 광주세계김치문화축제 58
다. 김치관광 관련 선행연구 61
3. 지식, 다양성 추구, 관광 선호유형의 개념 64
가. 지식의 개념 64
나. 다양성 추구의 개념[내용누락;p.55] 66
다. 관광 선호유형의 개념[내용누락;p.55] 67
4. 관광선호유형과 만족도의 관계 70
Ⅲ. 실증연구의 설계 71
1. 연구 모형과 가설 설정 71
가. 연구 모형 71
나. 연구가설 설정 72
2. 표본 설계 72
3. 측정척도 및 설문지 구성 73
4. 분석방법 75
Ⅳ. 실증조사 결과분석 76
1. 자료 분석 76
가. 인구통계적 특성 76
2.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8
가. 김치에 대한 지식의 요인분석 79
나. 김치에 대한 다양성 추구의 요인분석 80
다. 김치관광 선호유형의 요인분석 81
3. 가설검증 83
가. 김치에 대한 지식이 김치관광 선호유형에 미치는 영향 분석 83
나. 김치에 대한 다양성 추구가 김치관광 선호유형에 미치는 영향 분석 84
다. 김치관광 선호유형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86
라. 가설검증 종합 88
마. 정책적 시사점 89
Ⅴ. 결론 92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92
2. 연구의 한계 98
참고문헌 99
설문지 107
ABSTRACT 109
[표 1] 음식에 대한 관심정도에 따른 관광활동 26
[표 2] 음식관광자원 인벤토리 기본구조 27
[표 3] 김치관광자원 인벤토리 기본구조 31
[표 4] 관광 트렌드의 변화 36
[표 5]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39
[표 6] 관광자원 분류 사례 43
[표 7] 김치관광 하드웨어 자원(김치 전문 시설 및 기관) 46
[표 8] 김치관광 하드웨어 자원(김치특화지구, 김치, 김치특화식당) 49
[표 9] 김치관광 소프트웨어 자원(축제, 김치관련 전시/컨벤션, 김치/김장관련행사) 52
[표 10] 김치관광 간접 자원(김치관련 자료) 54
[표 11] 김치관광 간접 자원(인물) 55
[표 12] 지방자치단체별 김치관광 하드웨어 자원 분석 56
[표 13] 주최 기관별 김치관광 소프트웨어(이벤트, 교육과정, 패키지 상품) 자원 분석 57
[표 14] 제20회 세계김치문화축제 주요행사 59
[표 15] 소비자 지식의 정의 65
[표 16] 관광 선호의 개념 69
[표 17] 설문지 구성 74
[표 18]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77
[표 19] 김치에 대한 지식의 요인분석 79
[표 20] 김치에 대한 다양성 추구의 요인분석 80
[표 21] 김치관광 선호유형 요인분석 82
[표 22] 김치에 대한 지식과 김치관광 선호유형의 관계 83
[표 23] 김치에 대한 다양성 추구와 김치관광 선호유형의 관계 85
[표 24] 김치관광 선호유형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 86
[표 25] 가설검증 결과 요약 88
[그림 1] 연구 흐름도 19
[그림 2] 김치문화의 체계도 22
[그림 3] 음식관광의 분류 25
[그림 4] 김치관광의 범위 32
[그림 5] 종가김치체험투어 프로그램 개발 프로세스 34
[그림 6] 6차산업화 개념 42
[그림 7] 연구모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