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내용 14
3. 연구방법 및 구성 15
Ⅱ. 이론적 배경 및 사례연구 17
1. 융합교육 17
가. 융합교육의 의미와 현황 17
나. 융합교육의 필요성 23
2. 지역공동체 교육 27
가. 지역공동체의 의미 27
나. 지역공동체와 문화예술교육 31
3. 공동체 형성을 위한 통합문화예술교육 : 보따리프로젝트 37
가. 프로그램 분석 38
나. 프로그램의 의의 및 한계 44
Ⅲ. 공동체 의식 형성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적용 47
1. '너와 내가 만드는 아·싸(Arts·Science) 마을만들기' 기획 47
가. 교육목적 및 방향 47
나. 프로그램 실제 49
2. '너와 내가 만드는 아·싸(Arts·Science) 마을만들기' 적용 58
가. 핵심 차시 내용 및 대상 반응 58
나. 적용효과 및 시사점 87
3.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안 90
Ⅳ. 결론 93
참고문헌 96
Abstract 100
표 1. 융합의 유형 17
표 2. 예술중심 융합교육의 교육적인 유용성 25
표 3. 2013 문화예술의 새로운 흐름(trend)분석 및 전망 32
표 4. 문화예술기관 문화학교 운영사업 현황(2011) 36
표 5. 보따리 프로젝트 변화과정 38
표 6. 보따리프로젝트 - 무등산 숲길 40
표 7. 숲길체험 프로그램 40
표 8. 숲길 - 미술 1차시 프로그램 42
표 9. 숲길 - 미술 2차시 프로그램 43
표 10. 차시별 프로그램 54
표 11. 1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58
표 12. 3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61
표 13. 그린테스트 질문지 63
표 14. 6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64
표 15. 8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67
표 16. 11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71
표 17. 15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73
표 18. 21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77
표 19. 23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80
표 20. 27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82
표 21. 28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85
그림1. 예술과 과학의 상보성 20
그림2. 강사의 역할 48
그림3. 유형 52
그림4. 수업 흐름도 53
그림5. 1차시 활동사진 60
그림6. 3차시 활동사진 62
그림7. 6차시 활동사진 66
그림8. 8차시 활동사진 69
그림9. 8,9차시 활동작품 70
그림10. 11차시 활동사진 72
그림11. 11,12차시 활동작품 73
그림12. 15차시 활동사진 75
그림13. 15차시 이동수단 그림그리기 - 학생작품 76
그림14. 21차시 활동사진 78
그림15. 23차시 활동사진 81
그림16. 27차시 활동사진 83
그림17. 28차시 활동사진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