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몰입교육의 정의와 특징 11
2. 몰입교육의 긍정적 영향과 필요성 12
3. 국내의 중등학교 몰입교육 사례 14
4. 몰입교육관련 교수법 15
1) 내용 중심 교수법 (Content-based Instruction) 15
2) 주제중심 접근법(Topic-based Approach, Theme-based Approach)과 보호 모델(SI: Sheltered Instruction) 17
5. 몰입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19
6. 선행연구 20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1) 연구대상자 23
2) 예비실험 23
2. 연구기간 및 절차 25
3. 연구 설계 27
4. 연구도구 및 분석방법 28
1) 학습자 실태 파악을 위한 기초 설문 조사 28
2) 영어 성취도 결과의 양적 분석 29
2) 정의적 영역에 관한 사후 설문 조사 29
3) 교사 관찰일지와 학습활동 포트폴리오(portfolio) 30
5. 연구내용 31
1) 지도 내용 및 방법 31
2) 활동별 내용 35
IV. 연구결과 37
1. 기초 조사 결과 37
1)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및 태도 37
2) 영어 학습 능력 및 실태 38
3) 몰입교육 이해도와 관심 39
2. 영어 성취도 결과의 양적 분석 39
3. 정의적 영역 결과 분석 41
1) 수업에 대한 흥미 41
2) 학습자의 자신감 44
3) 수업 참여도 47
V.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2
부록 57
〈표 1〉 주제 중심 접근법과 보호 모델의 장점과 주의사항 18
〈표 2〉 학습자 구성 23
〈표 3〉 2011년도 예비실험 사후조사 설문지 결과 24
〈표 4〉 연구 기간과 세부 절차 26
〈표 5〉 연구도구 28
〈표 6〉 교사 관찰일지 30
〈표 7〉 영어몰입 과학수업 1학기 계획서 32
〈표 8〉 수업지도안 33
〈표 9〉 영어 학습 흥미도 및 태도 38
〈표 10〉 영어 학습 능력 및 실태 38
〈표 11〉 몰입교육 이해도와 관심 39
〈표 12〉 영어 성취도 40
〈표 13〉 수업에 대한 흥미 42
〈표 14〉 모형 그리기 교사 관찰일지 43
〈표 15〉 학습자의 자신감 45
〈표 16〉 물질의 변화 발표하기 교사 관찰일지 46
〈표 17〉 수업 참여도 47
〈표 18〉 유리 수조 굴절 실험하기 교사 관찰일지 48
〈표 19〉 설명하기 교사 관찰일지 62
〈그림 1〉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평균 그래프 40
〈그림 2〉 대기층 모형 그리기 44
〈그림 3〉 물질의 변화 발표하기 46
〈그림 4〉 유리 수조 굴절실험하기 활동지 60
〈그림 5〉 소화기관 설명하기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