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문제 12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태권도 지도자의 기능과 역할 13
2. 자기효능감의 이해 14
1) 자기효능감의 개념 14
2) 자기효능감의 작용과정 16
3.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18
1) 스트레스의 개념 18
2) 스트레스의 요인 19
III.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연구 대상자들의 개인적 특성 21
2. 연구의 모형 22
3. 조사도구 23
1) 서번트리더십 23
2) 자기효능감 23
3) 스트레스 24
4. 조사절차 26
5. 자료처리 26
IV. 연구의 결과 27
1.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과 수련자특성간의 관계 27
1)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과 수련자 성별간의 관계 27
2)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과 수련자 학력간의 관계 28
3)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과 수련기간의 관계 29
2.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과 자기효능감간의 관계 30
1) 서번트리더십과 신체적 자기효능감 31
2) 서번트리더십과 일반적 자기효능감 32
3.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과 스트레스 해소간의 관계 33
V. 논의 36
1) 서번트리더십과 개인적특성 36
2) 서번트리더십과 자기효능감 38
3) 서번트리더십과 스트레스 해소 39
VI. 결론 41
참고문헌 42
부록(연구의 설문지) 48
표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1
표 2. 연구 모형 설문지의 구성지표 및 구성내용 25
표 3.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과 성별간의 관계 28
표 4.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과 학력간의 관계 29
표 5.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과 수련기간간의 관계성 분석 30
표 6.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과 신체적 자기효능감간의 관계 31
표 7.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과 일반적 자기효능감간의 관계 33
표 8. 태권도 지도자의 서번트리더십과 스트레스 해소간의 관계 35
그림 1. Bandura(1997) 이론의 조작적 개념의 인지적 궤적 모형 15
그림 2. 연구의 과정 20
그림 3. 연구의 모형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