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의 배경 및 선행연구 10
1) 2009 개정 교육 과정 10
2) 체험 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1
3) 박물관 교육 11
4) 선행 연구 12
3. 연구의 문제점 및 제한점 15
1) 연구 문제 15
2) 연구의 제한점 16
II. 연구방법 및 연구과정 17
1. 생명 과학 교육 과정 조사 17
1) 생명 과학 I교육과정 내용 조사 17
2) 생명 과학 Ⅱ 교육과정 내용 조사 19
2. 여수 해양 엑스포 체험 학습 설문 조사 20
III. 연구의 결과 21
1. 설문 조사 자료 분석 결과 21
1) 생물 교과에 대한 흥미도 조사 21
2) 여수 해양 엑스포 체험 학습에 대한 경험도 22
3) 여수 해양 엑스포 체험 학습에 대한 참여도 23
4) 여수 해양 엑스포 체험 학습에 대한 유용성 24
5) 여수 해양 엑스포 체험 학습에 대한 흥미도 25
6) 여수 해양 엑스포 체험 학습에 대한 창의력과 과학적 사고력 신장 26
7) 여수 해양 엑스포 체험 학습에 대한 바른 심성과 환경 보전 의식 함량 27
2. 체험 활동 프로그램 개발 29
1) 교수 - 학습지도안 30
2) 학생 학습지 34
3) 체험 학습 프로그램 교육 안내서 56
IV.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6
V. 참고문헌 77
부록 79
〈표 1〉 생명과학 I 교과서의 내용 체계 18
〈표 2〉 생명과학 II 교과서의 내용 체계 19
〈표 3〉 생물 교과에 대한 흥미도 조사 21
〈표 4〉 여수 엑스포 체험 학습에 대한 경험도의 실행 전과 후 실태 분석 22
〈표 5〉 여수 엑스포 체험 학습에 대한 참여도의 실행 전과 후 실태 분석 23
〈표 6〉 여수 엑스포 체험 학습에 대한 유용성의 실행 전과 후 실태 분석 24
〈표 7〉 여수 엑스포 체험 학습에 대한 흥미도의 실행 전과 후 실태 분석 25
〈표 8〉 여수 엑스포 체험 학습에 대한 창의력과 과학적 사고력 신 장의 실행 전과 후 실태 분석 26
〈표 9〉 여수 엑스포 체험 학습에 대한 바른 심성과 환경 보전 의 식 함량의 실행 전과 후 실태 분석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