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10
4.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지도성 이론 12
1) 지도성의 개념 12
2) 지도성의 이론 12
3) 교육지도자의 지도성 유형 15
2. 교사효능감 이론 18
1) 교사효능감의 개념 18
2) 자기효능감 이론 20
3) 교사효능감의 구성 요소 21
4) 교사효능감의 관련변인 22
3. 선행연구의 고찰 24
1) 학교장의 지도성 선행 연구 24
2) 교사효능감 선행 연구 25
3) 학교장의 지도성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선행 연구 27
III. 연구 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조사도구 29
3. 자료분석 32
IV. 연구결과 및 해석 33
1.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34
1)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지각 차이 34
2. 교사효능감 분석 37
3.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39
1)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효능감의 전반적인 관계 39
2) 지도성 유형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40
V. 논의 44
VI.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49
참고문헌 51
부록 53
〈표 III-1〉 조사 대상의 표본 및 회수 현황 29
〈표 III-2〉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 조사도구 설문의 틀 30
〈표 III-3〉 교사효능감 측정 도구의 하위 변인별 문항구성내용 및 신뢰도 31
〈표 IV-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분포 33
〈표 IV-2〉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장의 지도성 차이분석 결과 34
〈표 IV-3〉 교사의 지도성 지각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35
〈표 IV-4〉 교사효능감 지각에 대한 차이분석 결과 37
〈표 IV-5〉 교사효능감 지각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38
〈표 IV-6〉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전체) 39
〈표 IV-7〉 지도성유형과 교사효능감 전체와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0
〈표 IV-8〉 지도성유형과 자기조절효능감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1
〈표 IV-9〉 지도성유형과 자신감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2
〈표 IV-10〉 지도성유형과 과제난이도선호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