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1) 리더십 12
2) 셀프리더십 13
3) 특수목적고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리더십 15
1) 전통적 리더십 16
2) 변혁적 리더십 20
2. 셀프리더십 20
1) 셀프리더십의 이론적 배경 21
(1) 사회인지이론 21
(2) 내재적 동기부여이론 22
2) 셀프리더십 구성 요소 22
(1) 행동 중심적 전략 25
(2) 자연적 보상 전략 27
(3) 건설적 사고 전략 27
3. 선행연구고찰 28
III. 연구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도구 35
3. 자료처리 36
IV. 연구결과 38
1. 연구대상 학생들의 일반적 특징 38
2. 청소년의 주거지역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39
3.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41
4. 청소년의 집안소득수준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43
5. 아버지 학력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45
6. 어머니 학력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49
7. 청소년의 진학 희망 계열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53
V. 해석 및 논의 58
VI.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6
부록 70
〈표 1〉 전통 리더십과 셀프리더십의 비교 25
〈표 2〉 셀프리더십 측정도구의 구성 36
〈표 3〉 연구대상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38
〈표 4〉 청소년의 주거 지역에 따른 셀프리더십 차이 40
〈표 5〉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셀프리더십 차이 41
〈표 6〉 성별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세부항목별 차이 42
〈표 7〉 청소년의 집안소득 수준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44
〈표 8〉 아버지 학력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45
〈표 9〉 아버지 학력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세부항목별 차이 47
〈표 10〉 어머니 학력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50
〈표 11〉 어머니 학력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세부항목별 차이 52
〈표 12〉 진학 희망 계열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53
〈표 13〉 진학 희망 계열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세부 항목별 차이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