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컨설팅 장학의 이론과 실제 15
1. 컨설팅 장학의 대두 배경 15
1) 장학의 개념 15
2) 장학의 발달과정 16
3) 컨설팅 장학의 대두배경 17
4) 컨설팅 장학의 개념 18
5) 컨설팅 장학의 원리 21
6) 컨설팅 장학의 구성요소 24
2. 컨설팅 장학의 영역과 절차 26
1) 컨설팅 장학의 영역 26
2) 컨설팅 장학의 절차 26
3. 컨설팅 장학 운영의 실제 31
1) 광역시 단위 컨설팅 장학의 실제 31
2) 도 단위 컨설팅 장학의 실제 32
3) 시·군 단위 교육지원청 컨설팅 장학의 실제 35
4) 학교 단위 컨설팅 장학의 실제 37
4. 선행연구의 고찰 44
III. 연구방법 48
1. 연구 대상 48
2. 연구 도구 50
3. 자료 처리 51
IV. 연구결과 52
1. 컨설팅 장학의 운영 실태 52
1) 컨설팅 장학 경험 유무 52
2) 컨설팅 장학 참여 동기 53
3) 컨설팅 장학의 신청 절차와 수행과정의 만족도 54
4) 컨설턴트 지원의 만족도 55
5) 컨설팅 장학 재신청 의향 56
6) 컨설팅 장학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57
7) 컨설팅 장학의 참여 희망 여부 58
8) 컨설팅 장학의 적당한 횟수 59
2. 컨설턴트의 자질 61
1) 컨설턴트의 적절한 인원 61
2) 총괄 컨설턴트의 바람직한 역할 62
3) 컨설팅 장학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컨설턴트 64
4) 컨설팅 장학에서 컨설턴트의 가장 중요한 자질 65
3. 컨설팅 장학의 영역 66
1) 컨설팅 장학에서의 중요한 영역 66
2) 소속한 학교(개인)가 요청한 컨설팅 영역 68
3) 컨설팅 장학을 통해 신장시키고 싶은 영역 69
4) 수업 컨설팅이 필요한 교사 70
4. 컨설팅 장학의 활성화 방안 71
1) 컨설팅 장학을 요청하는 교사에 대한 보상 71
2)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필요한 영역 73
3) 컨설팅 장학의 효과 74
4) 컨설팅 장학의 문제점 75
5) 컨설팅 장학의 활성화 외적조건 77
6) 컨설팅 장학 활성화의 내적 조건 78
7) 컨설팅 장학의 향후 기대효과 79
V. 결론 및 제언 80
1. 결론 80
1) 컨설팅 장학의 운영 실태 80
2) 컨설턴트의 자질 81
3) 컨설팅 장학의 활성화 방안 82
2. 제언 83
참고문헌 87
부록 1_설문지 90
〈표 II-1〉 장학의 발달과정 16
〈표 II-2〉 컨설팅 장학의 유사개념 비교 19
〈표 II-3〉 수업장학과 수업컨설팅의 비교 20
〈표 II-4〉 컨설팅 장학과 요청장학의 비교 21
〈표 II-5〉 컨설팅 장학의 영역 26
〈표 II-6〉 컨설팅 장학의 구체적 절차 28
〈표 II-7〉 교육지원청 컨설팅 장학 절차 30
〈표 II-8〉 광역교육청 단위 컨설팅 장학 사례 31
〈표 II-9〉 도 단위 컨설팅 장학 추진절차 32
〈표 II-10〉 교육지원청 컨설팅 장학 요청과제 32
〈표 II-11〉 교육지원청 컨설팅 장학 영역 35
〈표 II-12〉 학교단위 수업컨설팅 사례 37
〈표 II-13〉 컨설팅 장학의 선행연구 44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8
〈표 III-2〉 설문지 구성 내용 50
〈표 IV-1〉 컨설팅 장학 경험 유무 52
〈표 IV-2〉 컨설팅 장학 참여 동기 53
〈표 IV-3〉 컨설팅 장학의 신청 절차와 수행과정의 만족도 54
〈표 IV-4〉 컨설턴트 지원의 만족도 56
〈표 IV-5〉 컨설팅 장학 재신청 의향 57
〈표 IV-6〉 컨설팅 장학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58
〈표 IV-7〉 컨설팅 장학의 참여 희망 여부 59
〈표 IV-8〉 컨설팅 장학의 적당한 횟수 60
〈표 IV-9〉 컨설턴트의 적절한 인원 61
〈표 IV-10〉 총괄 컨설턴트의 바람직한 역할 63
〈표 IV-11〉 컨설팅 장학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컨설턴트 64
〈표 IV-12〉 컨설팅 장학에서 컨설턴트의 가장 중요한 자질 65
〈표 IV-13〉 컨설팅 장학에서의 중요한 영역 66
〈표 IV-14〉 소속한 학교(개인)가 요청한 컨설팅 영역(복수응답) 68
〈표 IV-15〉 컨설팅 장학을 통해 신장시키고 싶은 영역(복수응답) 69
〈표 IV-16〉 수업 컨설팅이 필요한 교사 70
〈표 IV-17〉 컨설팅 장학을 요청하는 교사에 대한 보상 71
〈표 IV-18〉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필요한 영역 73
〈표 IV-19〉 컨설팅 장학의 효과 74
〈표 IV-20〉 컨설팅 장학의 문제점 75
〈표 IV-21〉 컨설팅 장학의 활성화 조건 77
〈표 IV-22〉 컨설팅 장학 활성화의 내적 조건 78
〈표 IV-23〉 컨설팅 장학의 향후 기대효과 79
[그림 II-1] 컨설팅 장학의 원리 24
[그림 II-2] 컨설팅 장학의 일반절차 27
[그림 II-3] 컨설팅 장학의 기본모형 28
[그림 II-4] 교육지원청 단위 컨설팅 장학 절차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