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2. 연구사 개관 14
3. 연구 방법 및 내용 18
II. 다문화의 이해 20
1. 다문화주의 20
2. 다문화가족 22
III.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현실 26
1. 다문화자녀의 현황 26
2. 다문화자녀 교육의 현실 31
IV. 다문화자녀 학습지원 정책 분석 39
1. 교과부의 다문화가정 자녀 학습지원 정책 39
1) 전라남도 교육청 다문화 지원 정책 42
2) 충청남도 교육청 다문화 지원 정책 45
3) 전라북도 교육청 지원정책 46
2. 중앙 부처 간 학습지원 정책 47
3. 학습지원 정책 해결을 위한 과제 51
V. 다문화자녀 학습지원 방안 56
1. 다문화자녀 학습지원 정책관점 확산 56
2. 중앙부처와 교과부의 연계 학습 지원 방안 58
3.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의 다양화 62
1) 맞춤형 다문화 자녀 학습지도, 관리의 필요성 62
2) 방과 후 학교 운영을 통한 다문화교육 65
3) 연구학교 운영을 통한 다문화교육 66
4) 글로벌 선도학교 운영을 통한 다문화교육 66
5) 학교교육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발전 방향 67
4. 미디어 활용을 통한 다문화 프로그램 활용 70
VI. 결론 74
참고문헌 76
〈표-1. 한국의 다문화 이주민 유형〉 23
〈표-2. 다문화가족의 가족 구성〉 27
〈표-3. 다문화 가정 학생 = 국제결혼가정 자녀(국내출생자녀, 중도입국자녀) + 외국인가정 자녀〉 28
〈표-4. 년도 별 다문화 가정 초·중·고 학생 수〉 28
〈표-5. 년도 별 전체 학생 대비 다문화가정 학생 비율〉 29
〈표-6. 시도교육청별, 유형별, 학교급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29
〈표-7.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지원 세부과제〉 41
〈표-8. 2012. 전라남도교육청 다문화 관련 사업〉 44
〈표-9. 성과지표〉 48
〈표-10. 예산편성〉 48
〈표-11 '12년 다문화가정 학생 대상 '방과후 학교' 지원실적〉 61
〈그림-1. 다문화 가족의 자녀의 학업중단 사유〉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