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1.2. 연구의 구성 및 제한점 12
II. 의사소통 능력과 문법 지도 13
2.1. 문법 지도의 변화 13
2.2. 의사소통능력에서의 문법능력 16
2.2.1. 정확성과 유창성 16
2.2.2. 의사소통 능력 19
2.2.3. 의사소통 중심의 문법 교수 21
III. 형태초점 접근법 23
3.1. 형태초점 접근법의 정의 23
3.2.1. 언어 형태 제시 시기 27
3.2.2. 언어 교수-학습 활동의 방안 29
3.2.3. 언어 형태 제시 수업 모형 32
IV. 중학생 대상의 형태초점 접근법과 지도실제 36
4.1. 형태초점 접근법의 교수기법 36
1) 입력쇄도 36
2) 언어 필수 과제 37
3) 입력 고양 38
4) 협상 39
5) 개정하기 42
6) 입력 처리 42
7) 상호작용 고양 43
8) 듣고 다시쓰기 과제 44
9) 정원 가로지르기(Garden Path) 45
10) 의식 상승 과제 46
4.2. EFL상황에서의 형태초점 접근법을 이용한 실제 수업 지도 47
4.2.1. 문제해결 과업 47
4.2.2. 의사결정 과업 49
4.2.3. 정보차이 과업 51
4.2.4. 의사 교환 과업 55
4.2.5. 짜 맞추기 과업 58
V. 결론 61
참고문헌 64
〈표 1〉 제 5차-제 7차 교육과정의 언어 기능 및 언어재료의 비교 16
〈표 2〉 언어 교수의 유형 24
〈표 3〉 명시적인 언어 학습과 암시적인 언어 학습 30
〈그림 1〉 언어 능력의 구성 요소 20
〈그림 2〉 3차원 문법 구조 22
〈그림 3〉 입력 쇄도 기법의 예 36
〈그림 4〉 입력 고양의 예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