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1
3. 연구의 제한 및 한계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메타인지 13
가. 메타인지의 개념 13
나. 메타인지의 구성요소 14
2. 수학교육에서 메타인지 16
가. 문제해결과 메타인지 16
나. 메타인지적 문제해결 모형 17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3
1. 연구 방법 23
2. 연구 대상 24
3. 자료수집 25
4. 연구 절차 26
IV. 연구 결과 분석 27
1. 학생들의 학습 습관 27
2. 학생들의 수학학습 장·단점 및 극복방법 30
1) 학생1 30
2) 학생2 32
3. 메타인지 노트 활용 학습 42
V.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7
[표 1] - Lester & Garofalo(1985)의 문제해결 모델과 메타인지적 결정 20
[표 2] - 박영태(1990)의 문제해결 모델과 메타인지적 질문 21
[표 3] - 이봉주(2002)의 메타인지적 활동 안내 자료 22
[표 4] - 연구 절차 26
[그림 1] - '학생1'의 장·단점 및 극복방법 33
[그림 2] - '학생2'의 장·단점 및 극복방법 34
[그림 3] - '학생1'의 문제카드 37
[그림 4] - '학생1'의 메타인지 노트 45
[그림 5] - '학생2'의 메타인지 노트 1 46
[그림 6] - '학생1'의 '17번 문제' 메타인지 노트 49
[그림 7] - '학생2'의 장·단점 자기평가 1 51
[그림 8] - '학생2'의 장·단점 자기평가 2 51
[그림 9] - '학생2'의 메타인지 노트 2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