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기존 문헌 검토 13
제1절 모바일 메신저 (Mobile Messenger) 13
제2절 자원 기반 관점 (Resource Based View) 16
제3절 후발자의 우위 (Late Mover Advantage) 19
제3장 연구 문제 21
제4장 연구 방법 22
제5장 사례 분석 26
제1절 사례 연구 대상 기업 및 서비스 개요 26
1. 카카오와 카카오톡 (KakaoTalk) 26
2. 네이버와 라인 (Line) 27
3. 삼성전자와 챗온 (ChatON) 29
4. SK텔레콤과 조인 (joyn) 30
제2절 기업의 자원 33
1. 카카오 34
2. 네이버 36
3. 삼성전자 38
4. SK텔레콤 40
제3절 기업의 핵심 자원 44
1. 카카오 44
2. 네이버 46
3. 삼성전자 48
4. SK텔레콤 49
제4절 기업의 자원 기반 전략 51
1. 시장 진출 전략 51
2. 서비스 경쟁 전략 55
제5절 자원 기반 전략과 유효성 60
1. 카카오톡 61
2. 라인 63
3. 챗온 65
4. 조인 66
제6절 후발자의 우위와 유효성 69
제7절 사례 비교 분석 74
제6장 결론 80
참고 문헌 83
부록 - 연구에 사용된 인터뷰 질문지 94
ABSTRACT 98
〈표1〉 사례 연구 인터뷰 기간 및 대상 25
〈표2〉 joyn 출시 이동통신사 32
〈표3〉 사례 연구 대상 기업과 서비스 32
〈표4〉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기업의 내부 자원 분류 기준 33
〈표5〉 모바일 메신저 기업의 자원 43
〈표6〉 카카오의 VRIO 분석 46
〈표7〉 네이버의 VRIO 분석 47
〈표8〉 삼성전자의 VRIO 분석 49
〈표9〉 SK텔레콤의 VRIO 분석 50
〈표10〉 국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별 시장 진출 전략과 활용 자원 55
〈표11〉 국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별 서비스 경쟁 전략과 활용 자원 60
〈표12〉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핵심 자원 및 성과 68
〈표13〉 자원 기반 전략의 선, 후발자 우위 74
〈그림1〉 2012년 11월 22일 구글 플레이 무료 게임 카테고리 순위 16
〈그림2〉 카카오 주주 구성 35
〈그림3〉 카카오톡 가입자 증가 현황 61
〈그림4〉 라인 가입자 증가 현황 63
〈그림5〉 챗온 가입자 증가 현황 65
〈그림6〉 조인 가입자 증가 현황 67
〈그림7〉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진입 순서 및 분류 69
〈그림8〉 연구 프로세스 75
〈그림9〉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시장 진출 전략 76
〈그림10〉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자원 분석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