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13
1. 블로그 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13
2. 개인 블로그 유형 (정보 생산자 vs. 전달자) 19
3. 후원에 관한 표시 22
4. 이론적 배경 25
1) 설득지식모형 (Persuasion Knowledge Model) 25
2) 정보원 신뢰도 (Source Credibility) 28
3) 합리적 행동 이론 (Theory of Reasoned Action) 32
제3장 연구가설 36
제4장 연구방법 38
1. 실험 설계 38
2. 표본 39
3. 실험물 40
4. 주요변인 41
1) 정보원 신뢰도 41
2) 기업에 대한 태도 42
3) 구매 의도 42
4) 조작 검증 42
5. 자료 분석 방법 43
제5장 연구결과 44
1. 조작 검증 결과 44
2. 연구 가설 및 연구 문제 검증 결과 44
1) 연구가설 1 검증: 정보원 유형의 효과 44
2) 연구가설 2 검증: 후원 표시 유형의 효과 45
3) 연구가설 3 검증: 신뢰도가 기업 태도에 미치는 영향 45
4) 연구가설 4 검증: 기업 태도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5) 연구문제 1 검증: 정보원 유형과 후원 표시 유형의 상호작용효과 47
제6장 결론 및 이후 연구에 대한 제언 49
참고문헌 54
ABSTRACT 64
별첨자료 1. 실험 메시지 제작물 66
별첨자료 2. 설문 문항 70
[표 1] 2013년 1,2,3분기 인터넷마케팅 매체 별 게시물 이용률 16
[표 2] 실험 그룹 유형 분류표 38
[표 3] 신뢰도가 기업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 4] 정보원 유형과 후원 표시 유무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48
[그림 1] 블로고스피어의 예 21
[그림 2] 합리적 행동 이론(TRA) 33
[그림 3] 정보원 유형과 후원 표시 유형의 상호작용효과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