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 검토 13
제1절 스마트 미디어와 콘텐츠 유통 13
1. 스마트 미디어 현황 13
2. 스마트 미디어 개념 14
3.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영상 소비의 변화 15
4.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콘텐츠 유통 변화 16
제2절 비즈니스 모델 18
1. 비즈니스 모델 개념 18
2.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와 유형 19
3. 비즈니스 모델의 구조 22
4. 콘텐츠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24
제3절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애니메이션 산업 25
1. 미디어 환경변화와 기존 애니메이션 산업의 한계 25
2. 스마트 미디어 환경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 27
3. 스마트 미디어 환경과 애니메이션 산업 관련 선행연구 검토 28
제3장 연구 방법 32
제4장 사례 분석 결과 35
제1절 사례연구의 개요 35
제2절 사례연구의 비즈니스 모델 38
1. 아이코닉스의 〈뽀로로〉 38
2. 로이비쥬얼의 〈로보카폴리〉 47
3. 투바앤의 〈라바〉 55
제3절 비교분석 결과 62
1.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성과 62
2. 사례 기업의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67
제5장 결론 72
참고 문헌 76
부록 83
Abstract 85
〈표 1〉 비즈니스 모델 선행연구 정리 20
〈표 2〉 비즈니스 모델 요소 정리 23
〈표 3〉 연구 방법 33
〈표 4〉 사례기업의 개요 35
〈표 5〉 사례기업의 대표 애니메이션 개요 및 성과 36
〈표 6〉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변화 - 아이코닉스 〈뽀로로〉 46
〈표 7〉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변화 - 로이비쥬얼 〈로보카폴리〉 54
〈표 8〉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변화 - 투바앤 61
〈표 9〉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사례기업 비즈니스 모델 비교 63
〈표 10〉 사례기업의 스마트 미디어 사업 현황과 성과 비교 64
〈그림 1〉 플랫폼의 진화과정 16
〈그림 2〉 애니메이션 산업 전체 매체별 매출액 현황 28
〈그림 3〉 비즈니스 모델 요소 재구성 - 존슨 외 33
〈그림 4〉 아이코닉스 뽀로로 〈콘텐츠 확산 모델〉 67
〈그림 5〉 로이비쥬얼 로보카폴리 〈네트워크 확산 모델〉 68
〈그림 6〉 투바앤 라바 〈콘텐츠 역 확산 모델〉 69
〈그림 7〉 사례기업- 시간에 따른 수익 비교 모델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