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8
II. 이론적 논의 및 문헌 검토 11
1. 언어전달 속도(Speech rate) 11
1) 언어전달 속도의 효과 11
2) 정교화 가능성 모형(Elaboration likelihood model) 17
3) 최적 각성 이론(Optimal arousal theory) 21
2. 멀티태스킹(Multitasking)의 조절효과 24
III. 연구 문제. 29
IV. 연구 방법 30
1. 실험 설계와 피험자 30
2. 실험 처치 31
3. 측정 문항 32
4. 분석방법 33
V. 연구 결과 34
1. 조작 검증 결과 34
2. 연구 문제 결과 34
1) 속도의 효과 34
2) 멀티태스킹의 효과 35
3) 속도와 멀티태스킹의 상호작용효과 35
VI. 결론 38
1. 연구 결과 요약 38
2. 연구의 제한점 39
3. 함의 39
참고문헌 43
별첨자료 1. 음성 광고 스크립트 50
별첨자료 2. 광고 청취 시 멀티태스킹 했던 원고 51
별첨자료 3. 실험 설문지 53
〈표 1〉 실험 집단별 피험자수 31
〈표 2〉 실험 광고 제품별 음절수 32
〈표 3〉 속도와 멀티태스킹이 광고 브랜드 및 내용의 기억에 미치는 영향 35
〈그림 1〉 광고전달 속도에 따라 멀티태스킹 할 때와 하지 않을 때의 브랜드 기억 차이 37
〈그림 2〉 광고전달 속도에 따라 멀티태스킹 할 때와 하지 않을 때의 내용 기억 차이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