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연구 목적 및 의의 7
제2장 이론적 논의 10
제2장 1절 동일시 10
1) 동일시 10
2) 기업 소비자 동일시 11
3) 소셜미디어를 통한 기업 동일시 14
제2장 2절 참여도(Engagement) 15
제2장 3절 관계성 19
1) 조직- 공중 관계성 19
2) 소셜 미디어를 통한 기업 관계성 20
3) 관계성 측정 항목 22
제2장 4절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메시지 26
1) 기업 홍보 메시지 28
2) 마케팅 메시지 29
3) CSR 메시지 30
제3장 연구 문제 32
제4장 연구 방법 34
제4장 1절 변인의 조작적 정의 34
1) 동일시(identification) 정의 34
2) 참여도(engagement) 정의 35
3) 관계성(relationship) 정의 36
4) 메시지(message) 정의 37
제4장 2절 연구 절차 37
1) 자료 수집 및 방법 38
2) 설문 대상자 및 조사 38
3) 설문지 구성 및 참여자 모집 40
제5장 연구 결과 41
제5장 1절 표본의 특성 41
제5장 2절 신뢰도 분석 44
제5장 3절 연구 문제 검증 45
1) 페이스북 메시지 유형과 기업 동일시의 관계 45
2) 페이스북 메시지 유형과 참여도가 기업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48
3) 기업 동일시와 관계성 간의 관계 53
제6장 결론 57
제6장 1절 연구 결과 및 시사점 57
제6장 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61
참고 문헌 63
Abstract 71
부록 72
부록 1. 메시지 구분을 위한 사전 조사 72
부록 2. 온라인 설문조사 1: 기업홍보 74
부록 2. 온라인 설문조사 2: CSR 78
부록 2. 온라인 설문조사 3: 마케팅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