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기업의 CSR 활동이 조직 내부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태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추정된 미디어 영향력 이론 (Theory of Presumed Media Influence)을 활용하였다. 추정된 미디어 영향력 이론을 기반으로 기업의 CSR 활동 관련 미디어 메시지를 접한 조직 구성원들은 일반 시민들도 이러한 메시지를 접하게 될 경우 기업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할 것이라고 추정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호의적 태도와 조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연구 진행을 위해 기업(GKL)에 재직중인 내부 조직 구성원 중 다양한 직급, 연령, 직무에 종사하는 200명의 남·녀 직원들을 대상으로 CSR 메시지에 대한 본인 및 일반 시민의 노출 빈도, 일반 공중 및 본인의 기업에 대한 태도, 그리고 본인의 직무 만족도에 대한 문항을 포함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가설에서 예측한 대로 기업의 CSR 활동 메시지의 미디어 노출은 일반 시민의 노출 및 태도를 통해 조직 내부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태도와 만족도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추정된 미디어 영향력 가설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맥락에서의 유효함을 확인한 동시에, 기업의 CSR 활동 효과 연구에 관한 새로운 시각과 CSR 활동을 통한 효과적인 인적자원 관리 전략 설정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