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1
1. 연구개요 11
2. 연구배경 11
II. 경전철 종류 및 특징 13
1. 개요 13
2. 경전철의 분류 14
가. 도입공간에 따른 분류 14
나. 수송노선 형태에 따른 분류 15
다. 궤도방식에 따른 분류 15
라. 신호, 운전방식에 따른 분류 15
3. 경전철의 특징 및 도입효과 15
가. 경전철의 특징 15
나. 경전철 도입에 따른 분야별 기대효과 16
다. 경전철과 중전철의 비교 16
4. 고무차륜 경전철의 분류 17
가. 모노레일(monorail) 18
나. 고무차륜 AGT (Automated Guideway Transit) 24
나. PRT (개인용 무인전차시스템 : Personal Rapid Transit) 25
5. 종류별 비교분석 26
6. 국내외 안전요구사항 조사 27
가. 국제규격 27
나. 국내 무인운전 안전기준 28
다. 국내외 경전철의 안전요구사항 적용사례 30
III. 로드히터장치 설계이론 및 문제점 분석 31
1. 로드히터장치의 개요 31
가. 눈의 생성 31
나. 도로면 얼음의 발생원인 32
다. 융설의 원리 32
라. 융설시설의 유형 32
마. 융설에 미치는 요소 32
2. 로드히터장치의 설계이론 및 기준 33
가. 기상조건과 로드히터장치의 관계 33
나. 자유면적비율 34
다. 융설열 방정식 34
라. 용도에 따른 설계적용 36
3. 국내외 고무차륜 경전철의 장애사고 분석 37
가. 국내외 경전철 장애사고 분석대상 38
나. 국내외 경전철 장애현황 및 원인분석 39
다. 국내외 고무차륜 경전철 운영상 문제점 47
4. 국내 로드히터장치 설계기준 및 문제점 분석 47
가. 의정부경전철 로드히터장치 설계현황 47
나. 부산4호선 로드히터장치 현황 54
IV. 로드히터장치의 설계기준 개선 58
1. 로드히터장치 설계기준 변경 58
가. 기상조건 59
나. 설계출력 보완 59
다. 안전율 적용 59
라. 히팅케이블 매설방법 60
2. 전력 자동조절장치 설치 62
가. 전력절감의 원리 62
나. 전력 자동조절장치에 의한 전력자동조절 62
다. 전력 자동조절장치의 동작원리 63
라. 전력비용 절감효과 63
마.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 64
3. 결과고찰 64
V. 결론 66
1. 예열시간 단축 66
2. 수명연장 67
3. 전력비용 절감 67
4. 고객의 신뢰성 확보 67
참고문헌 68
ABSTRACT 69
표 2-1. 경전철과 중전철의 비교 17
표 2-2. 고무차륜 경전철의 장·단점 18
표 2-3. 과좌식의 장·단점 23
표 2-4. 현수식의 장·단점 23
표 2-5. 모노레일이 기존 도시철도 대비 장·단점 24
표 2-6. 경전철의 종류별 특징비교 26
표 2-7. 자동화 등급 27
표 2-8. 무인운전 관련 국내기준 29
표 2-9. 국내외 경전철의 안전요구사항 적용사례 30
표 3-1. 융설시설의 분류 37
표 3-2. 국내외 고무차륜 경전철의 분석대상 38
표 3-3. 일본 모노레일 운영기관별 장애사례 40
표 3-4. 연도별 장애발생 현황(최근6년간 공개된 자료) 41
표 3-5. 국내 경전철 운영기관별 장애사례 44
표 3-6. 국내 기관별 장애현황 45
표 3-7. 히팅케이블 규격 48
표 3-8. 주행로 가열시험 결과 49
표 3-9. 설계적용 온도와 일 최저기온 평균 50
표 3-10. 일 최저기온 평균치 51
표 3-11. 일 최대적설량 51
표 3-12. 평균 풍속값 52
표 3-13. hc, hr 52
표 3-14. 건설용량 대비 필요용량 53
표 3-15. 로드히터장치 설치개소 55
표 3-16. Control Unit 사양 55
표 4-1. 로드히터장치 설계기준 변경 58
표 4-2. 매설깊이와 매설간격에 따른 예열시간 비교 61
표 4-3. 전력비용 절감효과 분석 63
표 4-4. 수동방식과 자동조절방식의 차이점 64
그림 2-1. 교통수단별 수송능력 비교 14
그림 2-2. 모노레일 형식 19
그림 2-3. 과좌식 모노레일의 궤도 및 지주 20
그림 2-4. 과좌식 모노레일 분기장치 21
그림 2-5. 현수식 모노레일의 궤도 및 지주 22
그림 2-6. 고무차륜 AGT 전동차 25
그림 2-7. PRT 차량과 주행로 26
그림 3-1. 일본 모노레일의 동절기 대비시설 43
그림 3-2. 직류 전력계통 48
그림 3-3. 히팅케이블 및 시공방법 49
그림 3-4. 로드히터장치 개요도 54
그림 3-5. 로드히터장치 설치도 55
그림 3-6. 히팅 케이블 56
그림 3-7. Control Unit과 감지기의 결선도 57
그림 4-1. 매설간격에 따른 노면온도 변화 60
그림 4-2. 매설깊이와 히팅케이블 간격에 따른 예열시간 변화 61
그림 4-3. 전력 자동조절장치에 의한 전력소모량 변화추이 62
그림 4-4. 전력자동조절장치 동작계통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