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1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11
가. 시스템 교체 변환시기에 적절한 대응방안 모색 12
나. 최신 기술적용과 안정적 시스템운용을 위한 접근 13
2. 연구의 방향 14
가. 시스템의 최적화 14
나. 정보전송로의 안정성 구현 15
II. 열차운행종합제어장치 개요 및 LDTS관련 문제점 17
1. 열차운행종합제어장치(TTC/CTC)의 개요 17
2. 대구도시철도 1호선 DTS 기본 개요 19
가. DTS 19
나. DSU 20
다. DTS 통신프로토콜 21
라. 국내 주요 도시철도 DTS 전송망 현황 23
3. LDTS 관련 문제점 분석 24
가. 80C186 CPU 기능의 한계 24
나. 정보처리 지연 및 고장범위 확산 문제 26
다. DSU 정보전송망에 의한 多 접점 구성 문제 29
라. 실시간 데이터 저장분석의 비효율성 32
III. 제안한 시스템의 구조 및 설계 34
1. 정보전송 시스템 구조 34
가. 시스템 제안 34
나. 기능별 분류 35
다. 역별 정보량 분석 36
2. 데이터 처리계 설계 37
가. 하드웨어(Hardware) 37
나. 통신 프로토콜 47
3. 데이터 전송계 설계 48
가. 신호변환장치 결선 및 선정 48
나. 광섬유케이블 설치 및 접속 구성 50
IV. 제안한 방법을 적용한 결과 및 분석 52
1. 개선LDTS 기능 향상 52
2. 개선LDTS의 UDP 유효성 53
가. UDP에 의한 데이터 처리형태 53
나. 개선LDTS에 의한 주변기기 영향분석 54
다. UDP 데이터 분석 55
라. UDP 데이터 자동변환 프로그램 58
3. Data transmission network 60
4. 결과분석 61
V.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8
표 2-1. 정보전송방식 21
표 2-2. DATA FORMAT 및 OP CODE 현황 22
표 2-3. UDP 프로토콜 특징 29
표 2-4. RING 네트워크 토폴로지 분석 32
표 3-1. 시스템 구성별 기능부여 35
표 3-2. 역별 정보량 분석 36
표 3-3. 마이크로컨트롤러(이더넷 컨트롤러 포함) 선정 및 PCB 기능 구상 41
표 4-1. 신·구 시스템 기능비교 53
표 4-2. 개선 LDTS OFF에 의한 주변기기 영향 실험결과 55
표 4-3. UDP 프로토콜 Data 분석 55
그림 2-1. 열차운행관리 17
그림 2-2. 기본 열차운행관리시스템 구성 18
그림 2-3. CDTS와 LDTS 간 계통도 20
그림 2-4. DSU의 신호변환도 20
그림 2-5. 각 도시철도 DTS 전송망 현황 23
그림 2-6. FSD-LDTS 이중계 구조 24
그림 2-7. 통신회선 절연 25
그림 2-8. 마이크로프로세서 구조 26
그림 2-9. 마이크로 컨트롤러 구조 26
그림 2-10. Answer-back/Polling/Scanning 개략도 28
그림 2-11. 연동장치와 CDTS간 세부 연결도 30
그림 2-12. 대구도시철도 1호선 DTS 장애분포도 31
그림 2-13. 연동장치와 CDTS간 직결도 31
그림 2-14. 장비를 이용한 DTS 데이터분석 개략도 33
그림 3-1. 최종 시스템 제안도 35
그림 3-2. 개선 LDTS MODULE 구성도 37
그림 3-3. MCU-CDTS 연결(임시)도 38
그림 3-4. 이중계 통신 및 데이터 처리 40
그림 3-5. 데이터 절연종류별 구조 비교 46
그림 3-6. 신호기계실 신호변환장치 구성 49
그림 3-7. TCP/UDP 프로토콜 전송로 비교 50
그림 3-8. 광케이블 설치도 51
그림 4-1. 신·구 LDTS의 데이터 처리과정 비교 54
그림 4-2. ZONE별 개선 LDTS 설치도 54
그림 4-3. UDP 데이터 자동변환 프로그램 실행 59
그림 4-4. ZONE 네트워크 구성도 60
그림 4-5. 대구도시철도 1호선 DTS 관련 장애 추이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