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방향 12
가. 시험항목 12
II. 고속 전차선로의 이해 14
1. 개요 14
가. 고속철도의 정의 14
나. 전기철도의 분류 14
다. 전기철도 관련 시스템 15
2. 전차선로의 특성 및 영향 15
가. 부하의 특성 15
나. 기계적 특성 16
3. 고속철도 전차선로 주요설비 17
가. 전기적 특성 17
나. 설비적인 요소의 특성 20
III. 차세대 고속열차의(HEMU-430x)의 설명 23
1. 개요 23
가. 기본이해 23
나. 열차 편성 23
다. 열차 구성 23
2. 주요제원 및 부품구성 24
가. 주요제원 24
나. 부품구성 25
IV.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속도향상 시험 27
1. 개요 27
가. 개요 27
2. 시험 주요항목 28
가. 증속시험 28
나. 성능확인시험 30
3. 시험 속도별 주요 측정 항목 31
V. 시운전 시험에 따른 전철설비 개선사황 34
1. 고속선 주요 전철설비별 조정사항 34
가. 목적 34
나. 시험운전 증속구간별 조치결과 34
다. 시험운전 증속구간별 조치결과('13.1.16) 35
라. 시험운전 증속구간별 조치결과 38
2. 속도 향상별 설비에 미치는 영향 39
가. 증속구간 점검에 따른 세부사항 검토 39
나. 세부사항 검토에 따른 설비조정(전차선 편마모) 42
다. 증속구간 장력증가개소 장력장치 도르레 분해점검 43
3. 시험구간 설정에 따른 설비별 개선현황 45
가. 시험구간에 대한 용이성 확보를 위한 설비조정 45
나. 시험구간 전·후의 전차선 마모량 측정 48
다. 시험구간 중요 크램프류 샘플링 및 마모·경도 측정 52
VI. 주요 시험결과 분석 54
1. 전차선 압상량 분석결과 54
가. 일반사항 54
나. 측정시험 54
다. 압상량 및 변형률 측정방법 55
라. 압상량 및 변형률 측정결과 56
마. 증속시험에 의한 전차선 압상량 분석결과 56
2. 이선아크 측정을 통한 집전성능 분석결과 56
가. 이선아크 현장시험 개요 56
나. 이선아크 시험 결과 57
다. 표 6-2에 대한 세부내용 설명 57
3. 접촉력 측정을 통한 집전성능 분석결과 57
가. 집전성능시험 개요 57
나. 집전성능방법 58
다. 집전성능측정 결과 59
V. 결론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3
표 2-1. 전차선 전압의 허용 범위 16
표 2-2. 도체의 특성 17
표 2-3. 각국의 전차선로 비교 20
표 3-1. 주요제원 24
표 4-1. 증속시험 평가항목 28
표 4-2. 영업선 기준 29
표 4-3. 장력조정(2.0ton → 2.3ton)에 따른 집전성능 해석결과 29
표 4-4. 해외 시험열차 사례(영업기준 초과 시험시행) 30
표 4-5. 시험속도별 비상제동 시뮬레이션 결과 30
표 4-6. 시험속도별 상용제동 시뮬레이션 결과 31
표 4-7. 차량 주요 장치에 대한 모니터링 항목 31
표 4-8. 시험 속도별 주요 측정 항목 32
표 5-1. 시험운전개소 전차선 마모현황 39
표 5-2. 시험운전개소 전차선 마모현황에 대한 세부 결과 40
표 5-3. 샘플링 개소별 마모·경도 측정값 52
표 6-1. 지지점 전차선 압상량 및 변형률(strain) 측정 결과 56
표 6-2. 이선아크 관련 세부측정 결과 57
표 6-3. 310[㎞/h]운행 시 접촉력 측정결과 59
표 6-4. 402[㎞/h]운행 시 접촉력 측정결과 59
그림 2-1. 자동장력조정장치 실체도 18
그림 2-2. 구분장치(에어섹션) 19
그림 2-3. 절연구분장치(이중에어섹션) 19
그림 2-4. 경부고속철도의 팬터그래프 21
그림 3-1. 시제열차 편성 24
그림 3-2. 차량 부품 배치도 25
그림 3-3. 견인회로 구성도 26
그림 3-4. 차세대 고속열차 HEMU-430x 실제전경 26
그림 4-1. 최고속도시험 주행 시나리오 27
그림 5-1. 장력조정장치 활차(도르레) 샘플링 35
그림 5-2. 증속시험구간 장력장치 증가조치 평면도 36
그림 5-3. 전철보수장비 압상력 게이지 조정 37
그림 5-4. 7402호 선로전환기 팬터그래프 습동 37
그림 5-5. 7409호 선로전환기 팬터그래프 습동 38
그림 5-6. 전차선 마모발생개소 점검 39
그림 5-7. 조정개소 기본도 및 장주도 42
그림 5-8. 에어섹션(4경간) 중심전주 42
그림 5-9. 315-14호(터널개소) 장력장치 도르레 분해 44
그림 5-10. 314-18호(토공개소) 장력장치 도르레 분해 45
그림 5-11. 안전거리 확보를 위한 세부 도면 46
그림 5-12. 시험운행구간 자동인식을 위한 설비구축 47
그림 5-13. 속도향상에 따른 전차선 마모량 측정(350㎞/h) 48
그림 5-14. 속도향상에 따른 전차선 마모량 측정(350-360㎞/h) 49
그림 5-15. 속도향상에 따른 전차선 마모량 측정(370-390㎞/h) 50
그림 5-16. 속도향상에 따른 전차선 마모량 측정(400-405㎞/h) 51
그림 5-17. 중요 크램프류 샘플링 및 경도·마모 측정 53
그림 5-18. 중요 크램프류 아크에 따른 오손 53
그림 6-1. 압상력 및 변형률 측정을 위한 시스템 55
그림 6-2. 증속 운행 시 팬터그래프 전차선 습동화면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