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논문의 구성 및 내용 13
II. 경부고속철도 신호설비 구축 현황 14
1. 열차자동제어장치(ATC) 14
가. ATC 장치 개요 14
나. 실내설비 장치 15
다. 선로변설비 장치 15
라. 차상장치 15
2. 전자연동장치(IXL) 16
가. IXL 장치 개요 16
나. 실내설비 17
다. 고속분기부 장치 18
3. 열차집중제어장치(CTC) 19
4. 안전설비 19
가. 차축온도검지장치(Hot Box Detector) 19
나. 기상검지장치(Meteorological Detector) 19
다. 지장물 낙석검지장치(Intrusion Detector) 20
라. 끌림물체 검지장치(Dragging Detector) 20
마. 레일온도검지장치(Rail Temperature Control Panel) 20
바. 보수자 횡단장치(Pedestrain Staff Crossing) 21
사. 터널경보장치(Tunnel Alarm Control Box) 21
아. 원격 감시 장치(closed-circuit Television) 21
자. 분기기 히터 장치(Point Heater Control Box) 21
5.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감시시스템 22
가. 고속철도 신호설비 집중감시장치 22
나. 전기설비기술지원시스템 23
다. 현장설비와 인터페이스 25
III. 경부고속철도 2단계 신호설비 통합감시장치 26
1. 경부고속철도 2단계 시스템 현황분석 26
가. 현 시스템 구성 26
나. 철도교통관제센터(CTC) 26
다. 열차자동제어장치(ATC) 27
라. 궤도회로장치(UM71C) 28
마. 전자연동장치(IXL) 28
바. 선로전환기(Hydrostar) 28
사. 현황 분석결과 29
2. 시스템 구성방안 30
가. 통합감시시스템 개요 30
나. 시스템 구성 30
3. 통합감시 시스템 기능 및 장치 성능 37
가. 통합감시서버 37
1) 구성 37
2) 응용 소프트웨어 기능 38
4. 장치별 인터페이스 41
가. IXL 유지보수 장치 41
나. LME 인터페이스 42
다. 안전설비 통합감시장치 43
라. 기타 설비 43
IV. 프로토콜 정의 및 성능검증 45
1. 프로토콜 정의 45
가. 프로토콜 약어 45
나. 전송 프로토콜 45
다. 메시지 형식 및 정보 53
라. 전송메시지 55
2. 인터페이스(프로토콜) 성능검증 57
가. 성능검증 방법 57
3. 결과 고찰 59
1) LME 데이터 수집 59
2) CAMZ 데이터 수집 59
3) ISSI-TT 데이터 수집 59
4) LCP 데이터 수집 60
5) TLDS 데이터 수집 60
6) ATC 원격복구장치 데이터 수집 61
7) ATC 원격속도제어장치 데이터 수집 61
8) 안전설비 통합제어반 데이터 수집 62
9) 전원장치 및 온습도 감시장치 데이터 수집 62
10) 선로전환기 감시장치 데이터 수집 62
V. 결론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7
표 2-1. 경부고속철도 단계별 선로전환기 비교 18
표 3-1. 현재 경부고속철도 2단계 시스템 현황 29
표 3-2. 경부고속철도 2단계 통합감시시스템 특징 29
표 3-3. 통합감시서버 소프트웨어 주요기능 38
표 3-4. 현장설비와의 통신방식 44
표 4-1. 프로토콜 약어 45
표 4-2. 전송프로토콜 패킷 형태 46
표 4-3. 메시지 구성 설명 47
표 4-4. TAG 필드 47
표 4-5. 지역번호 48
표 4-6. 시스템 아이디 48
표 4-7. 메시지 형식 53
표 4-8. 전체 상태 메시지의 User Data 구조 54
표 4-9. ACK 메시지 프레임 구조 54
표 4-10. NAK 메시지 프레임 구조 54
그림 2-1. ATC 구성도 14
그림 2-2. 전자연동장치 네트워크 구성도 16
그림 2-3. CTC와 주변장치 인터페이스 19
그림 2-4. 신호설비 집중감시(SIMS) 인터페이스 구성도 23
그림 2-5. 전기설비기술지원시스템 구성도 24
그림 2-6. 전기설비기술지원시스템 고속선 통신 인터페이스 구성도 25
그림 3-1. 열차자동제어장치 운용현황도 27
그림 3-2. 고속철도 2단계 통합감시시스템 구성도 31
그림 3-3. 통합감시서버 구성 32
그림 3-4. 통합감시콘솔 구성 32
그림 3-5. 데이터수집장치(DAE) 구성 33
그림 3-6. ATC 원격복구 및 원격속도제어장치 구성 34
그림 3-7. 궤도회로 기능감시장치 구성 35
그림 3-8. 선로전환기 감시장치 구성 35
그림 3-9. 전원 및 온습도 감시장치 구성 35
그림 3-10. 전기설비기술지원시스템(종합관리서버) 구성 36
그림 3-11. 통합감시서버 구성도 37
그림 3-12. 통합운용관리 소프트웨어 구성 39
그림 3-13. 현장설비관리 소프트웨어 구성 39
그림 3-14. 프로토콜 분석 소프트웨어 구성 40
그림 3-15. 시스템관리 소프트웨어 구성 40
그림 3-16. FEPOL-CAMZ-CTC간 인터페이스 구성 41
그림 3-17. FEPOL-LCP간 인터페이스 구성 42
그림 3-18. LME 인터페이스 구성 42
그림 3-19. 안전설비 통합감시장치 인터페이스 구성 43
그림 3-20. 전원 및 온습도 감시장치 인터페이스 43
그림 3-21. 궤도회로기능감시장치 인터페이스 43
그림 3-22. 선로전환기 감시장치 인터페이스 44
그림 3-23. ATC 원격복구/속도제어장치 인터페이스 44
그림 4-1. 송수신 데이터 프레임 기본구조 46
그림 4-2. 메시지 구성 47
그림 4-3. 무응답 처리절차 52
그림 4-4. NAK 정보 처리절차 52
그림 4-5. Sequence Number 관리 52
그림 4-6. Sequence Number OxFF 처리 52
그림 4-7. 통합 시험 환경 58
그림 4-8. LME정보 수신확인 59
그림 4-9. CAMZ 데이터 수신확인 59
그림 4-10. ISSI-TT 데이터 수신확인 60
그림 4-11. LCP 데이터 수신확인 60
그림 4-12. TLDS 데이터 수신확인 61
그림 4-13. ATC 원격복구장치 데이터 수신확인 61
그림 4-14. ATC 원격속도제어장치 데이터 수신확인 61
그림 4-15. 안전설비 통합제어반 데이터 수신확인 61
그림 4-16. 전원, 온·습도 감시장치 데이터수신확인 62
그림 4-17. 선로전환기 감시장치 데이터 수신확인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