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방향 13
II. 전차선로 주요시스템 종류 및 특성 14
2.1. 전차선 편위 14
가. 가공 단선식 전차선의 편위 14
나. 편위의 기준 결정 14
다. 결정 기법 15
라. 경부고속철도 전차선로 편위 기준 18
2.2. 전차선 높이 22
가. 일반기준 22
나. 전차선 높이 결정방법 23
다. 전차선 높이 개론 25
라. 전차선의 최적 높이 26
2.3. 전차선 가고 27
가. 고정빔 구간(역 구내) 29
나. 가동브래킷 구간(역 중간) 29
2.4. 전차선 구배 30
2.5. 전차선로 절연 이격거리 32
가. 전기적 이격거리에 대한 기준 33
나. 전기적 이격거리 적용시 고려 사항 34
2.6. 드로퍼 시공 간격 35
가. 드로퍼 표준 길이 35
나. 드로퍼 길이 계산 근거 식 37
2.7. 전차선 조가선 수직 각도 40
가. 곡선당김장치금구가 이루는 각도 40
나. 곡선당김금구의 설계 실례 46
2.8. 가동브래킷 회전 변위량 49
2.9. 교차설비 51
가. 분기기 부근에서 전주의 건식위치 51
나. 교차설비의 종류 51
III. 전차선로 시공 품질 향상 방안 62
3.1. 시공 품질 향상방안 62
3.2. 주요 시스템별 검사방법 63
가. 전차선 편위 63
나. 전차선 높이 66
다. 전차선 가고 67
라. 전차선 구배 67
마. 전차선로 절연이격거리 68
바. 드로퍼 시공간격 70
사. 전차선 조가선 수직각도 72
아. 가동브래킷 회전 변위량 73
자. 교차설비 77
3.3. 주요 시스템별 평가기준 78
가. 평가기준 78
나. 전차선 편위 81
다. 전차선 높이 81
라. 전차선 가고 81
마. 전차선 구배 81
바. 전차선로 절연이격거리 82
사. 드로퍼 시공간격 82
아. 전차선 조가선 수직각도 82
자. 가동브래킷 회전 변위량 83
차. 교차설비 83
IV. 전차선로 품질향상을 위한 검사 비교분석 84
4.1. 비교 분석 목적 84
4.2. 시스템별 분석 장비 85
가. 전차선 높이·편위 측정시스템 85
나. 전차선 접촉력 측정(팬터그래프 모니터링) 88
다. 전차선 시설물 변형검사 측정시스템 90
라. 변위 측정 시스템 95
4.3. 검사비교 분석결과 98
4.4. 결과 고찰 100
V. 결론 102
참고문헌 103
ABSTRACT 104
표 2-1. 일반구간의 곡선반경에 따른 편위 기준 18
표 2-2. 에어조인트 평행개소의 편위 기준 20
표 2-3. 에어섹션 평행개소의 편위 기준 22
표 2-4. 표준가고 28
표 2-5. 전차선로 절연 이격거리 32
표 2-6. 드로퍼 길이 계산 36
표 2-7. 수직 간격 40
표 2-8. 본선과 측선 전차선 높이차 58
표 2-9. 분기기 탄젠트 각도 및 통과속도 61
표 3-1. 시공 품질검사 판정 및 품질수준 평가기준 80
표 4-1. 전차선 접촉력 측정 검측 항목 89
표 4-2. 디지털 변위 측정시스템 사양 97
표 4-3. 신분당선 디지털 검사결과 99
표 4-4. 신분당선 기존방식 검사결과 100
그림 2-1. 최대 경간 결정기법 핵심 15
그림 2-2. 열차가 캔트상에 정지해 있는 경우 Mw 16
그림 2-3. 최고 속도로 열차 주행 상태에서 곡선 외측으로부터 최대풍압이 작용할 때의 Mw 16
그림 2-4. 열차정지 상태에서 곡선 내측으로부터 최대풍압이 작용할 때의 Mw 17
그림 2-5. GPU 팬터그래프 유효 운전 너비(Pantograph Working Zone)〉 17
그림 2-6. 편위 기준 18
그림 2-7. 에어조인트 편위 기준(R≥20000) 19
그림 2-8. 에어조인트 편위 기준(R〈20000) 19
그림 2-9. 에어섹션 편위 기준(4경간, R≥20000, R〈7000) 20
그림 2-10. 에어섹션 편위 기준(4경간, 20000〉R≥7000m) 21
그림 2-11. 에어섹션 편위 기준 (5 경간 오버랩) 21
그림 2-12. Reference profile for the kinematic gauge(Upper Parts) 24
그림 2-13. 팬터그래프 정적 압상력의 관리 구간 27
그림 2-14. 드로퍼 배치 36
그림 2-15. 일반적인 경간에서 사용되는 Catenary 37
그림 2-16. 곡선당김금구 설치 각도 41
그림 2-17. 부상 허용 한계 42
그림 2-18. 전차선 커브 최저점 43
그림 2-19. 곡선당김금구 간섭(A00A19, 캔트〉66[㎜] 참조) 47
그림 2-20. 경부고속철도 형상 및 게이지 적용 47
그림 2-21. 개발 곡선당김금구 게이지 적용 결과 48
그림 2-22. 개발 곡선당김금구 형상 49
그림 2-23. 수도권용 가동브래킷(O-타입) 50
그림 2-24. 고속선용 가동브래킷(I-타입) 50
그림 2-25. 교차금구 방식 52
그림 2-26. 교차 전차선의 정적 높이차 53
그림 2-27. 건널선 장치 개소에서의 접속 금지범위 53
그림 2-28. 교차금구 1호 54
그림 2-29. 교차금구 2호 54
그림 2-30. 팬터그래프 가이드 접촉지점(Attack Point) 58
그림 2-31. 분기 평면교차방식 건넘선 장치 설치도(예) 58
그림 2-32. 220㎞/h이상의 분기 건넘선에서 설치하는 평면교차설비의 평면도(그림없음) 59
그림 2-33. 팬터그래프 치수 및 타흔 검토를 위한 설정 60
그림 2-34. 기기의 개요도 및 기하학적 각부 거리 61
그림 4-1. 전차선 높이·편위 기존 검사방법 85
그림 4-2. 전차선 높이·편위 디지털 검사장비 86
그림 4-3. 전차선 높이·편위 측정 운영 프로그램 87
그림 4-4. 전차선 높이·편위 검측 데이터 87
그림 4-5. 전차선 접촉력 측정 기존 검사방법 88
그림 4-6. 전차선 접촉력 측정 디지털 검사방법 89
그림 4-7. 전차선 시설물 변형 기존 검사방법 90
그림 4-8. 전차선로 중첩구간 영상스캔 92
그림 4-9. 전차선로 단선구간 영상스캔 92
그림 4-10. 조가선 및 드로퍼 위치별 연결금구 영상스캔 92
그림 4-11. 드로퍼 영상스캔(수직각도) 93
그림 4-12. 애자 인식 및 추출 영상 스캔 93
그림 4-13. 곡선당김금구, 균압선, 절연구분장치 인식 및 추출 영상 스캔 94
그림 4-14. 클램프, 애자 인식 및 추출 영상 스캔 94
그림 4-15. 균압선, 교차금구 등 추출 영상 스캔 95
그림 4-16. 전차선 높이·편위 기존 검사방법 96
그림 4-17. 변위 측정 디지털 검사방법 97
그림 4-18. 비교검사구간 디지털 측정 화면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