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경부고속선 구간에 열차운행에 따른 진동이 전차선로의 지지물 및 금구류의 볼트, 너트의 풀림현상을 규명하여 열차안전운행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다. 고속선 전철설비의 가동브래키트 등 지지물은 고속열차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전차선을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설비로써 장애발생시 열차운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논문을 연구하기 위하여 실재 고속선 운행구간인 토공, 교량, 터널구간에 진동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하여 전철주에 진동센서를 설치하여 고속열차 운행시 진동가속도와 속도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진동이 전철주의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해석하였다. 진동해석을 통해 전주와 가동브래키트의 각 위치별 고유 진동주파수를 파악하였으며 변형상태 분석을 통해 특정위치에서 공진현상이 발생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공진이 발생되는 위치는 금구류의 피로가 누적되고 파단의 원인이 되며 특히 볼트, 너트의 풀림현상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특별한 점검과 유지보수관리가 요구된다. 또한 전차선로의 가동브래키트의 진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가진기를 이용한 진동특성 실험을 시행하였다. 현장에서 수집된 데이터와 진동해석을 통해 금구류별 너트풀림 원인을 규명하였으며 풀림이 발생되는 시점을 예측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방향에 따라 토공, 교량, 터널구간의 개소별, 볼트종류별, 설치 위치별로 전차선로 유지보수 기준을 개정하면 열차안전운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