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목적 13
3. 시험 준비사항 14
가. 시험차량 및 계측기 준비 14
나. 시험차 운행조건 14
II. 해외사례 15
1. 독일, 프랑스 최고속도 증속시험 사례 15
III. 증속 시험구간 선정 및 주요 시험항목 16
1. 시험구간 선정 16
가. TPS(Train Performance Simulation) 16
나. 선정결과 16
2. 증속시험에 수행할 주요 시험항목 16
가. 차상검측 16
나. 지상검측 16
IV. 항목별 시험내용 및 결과 17
1. 장력증가 시 전차선로 Geometry 변화 관찰 시험 17
가. 목적 17
나. 시험 개요 17
다. 시험결과 분석 18
라. 시험 결과 27
2. 전차선/팬터그래프 인터페이스 차상측정 27
가. 시험항목 및 목적 27
나. 정의 및 약어 28
다. 시험조건 28
라. 시험장치 구성 28
마. 시험준비 요건 32
바. 측정 및 측정치 처리 34
사. 시험기준 35
아. 시험결과 36
3. 전차선/팬터그래프 인터페이스 지상측정 56
가. 시험목적 및 측정항목 56
나. 용어의 정의 및 약어 56
다. 시험조건 56
라. 시험장치 구성 58
마. 시험준비 요건 59
바. 측정 및 측정치 처리 60
사. 시험기준 60
아. 시험결과 60
4. 결과고찰 71
가. 전차선 장력 조정 71
나. 증속에 따른 집전성능 분석 72
다. 증속에 따른 전차선로 성능분석 72
V. 결론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7
표 4-1. 팬터그래프 집전판에 작용하는 공력 33
표 4-2. 경간내 편위 및 높이(308-14~16) 57
표 4-3. 경간내 편위 및 높이(308-16~18) 58
그림 4-1. 장력 증가에 따른 전차선 Geometry 변화시험 17
그림 4-2. 경간 1(구간 1의 Mid-Point 전전 경간(299-2 ~ 299-4), 49.56m) 18
그림 4-3. 경간 2(구간 1의 Mid-Point 전 경간(299-4 ~ 299-6), 45.52m) 19
그림 4-4. 경간 1, 2 시험구간의 평면도 19
그림 4-5. 경간 3(구간 1의 오버랩 첫 경간(299-26 ~ 299-28), 44.58m) 20
그림 4-6. 경간 3 시험구간의 평면도 20
그림 4-7. 경간 4(구간 2의 오버랩 끝나고 첫 경간(299-34~299-36), 43.05m) 20
그림 4-8. 경간 4 시험구간의 평면도 21
그림 4-9. 구간1의 주축전주와 중간전주(F주)사이 경간(299-30~299-32), 49.44m 21
그림 4-10. 무효인상구간 시험구간의 평면도 22
그림 4-11. 구간1의 일반전주와 주축전주 사이 경간(299-28~299-30), 47.57m 22
그림 4-12. 일반전주와 주축전주 사이 시험구간의 평면도 23
그림 4-13. 평행구간 내 중간전주 23
그림 4-14. 전주 비틀림 기준(경부고속철도) 24
그림 4-15. 접촉력 측정 장치 구성도 29
그림 4-16. 접촉력 측정을 위한 힘센서와 관성력 보정용 가속도계 30
그림 4-17. 접촉력 측정장비 설치 31
그림 4-18. 팬터그래프 충격가속도계 31
그림 4-19. 접촉력 실내 계측시스템 32
그림 4-20. 접촉점 수직 변위 추출을 위한 고속화상카메라 시스템 33
그림 4-21. 카메라 틸팅각도 측정 34
그림 4-22. 장력 증가에 따른 접촉력 비교 38
그림 4-23. 야간 시험-상행 300㎞/h 38
그림 4-24. 야간 시험-상행 310㎞/h 39
그림 4-25. 야간 시험-상행 320㎞/h 39
그림 4-26. 야간시험-상행 330㎞/h 40
그림 4-27. 야간시험-상행 340㎞/h 41
그림 4-28. 야간시험-상행 350㎞/h 42
그림 4-29. 주간시험-상행 350㎞/h 43
그림 4-30. 주간 시험-상행 350㎞/h 44
그림 4-31. 야간시험-상행 330㎞/h 충격가속도 47
그림 4-32. 야간시험-상행 340㎞/h 충격가속도 48
그림 4-33. 야간시험-상행 350㎞/h 충격가속도 49
그림 4-34. 주간시험-상행 350㎞/h 충격가속도 50
그림 4-35. 야간시험 시험 후 팬터그래프 집전판 마모상태 51
그림 4-36. 주간시험-상행 350㎞/h 충격가속도: 미드포인트 인근 51
그림 4-37. 일반구간 접촉점 수직변위 추출 53
그림 4-38. 평행구간 접촉점 수직변위 추출 54
그림 4-39. 속도 변화에 따른 접촉점 수직 높이 변화(352 ~ 119㎞/h) 55
그림 4-40. 측정위치 평면도 57
그림 4-41. 전차선 압상량 측정을 위한 텔레메트리와 센서 구성도 58
그림 4-42. 센서 및 텔레메트리 계측시스템 59
그림 4-43. 텔레메트리 설치 모습 59
그림 4-44. 속도에 따른 압상량 61
그림 4-45. 330㎞/h 통과시 전차선 압상량(9월 28일 21시 10분, 11.6℃) 64
그림 4-46. 337㎞/h 통과시 전차선 압상량(9월 28일 22시 14분, 10.4℃) 64
그림 4-47. 330㎞/h 통과시 전차선 압상량(9월 29일 13시 32분, 23.2℃) 65
그림 4-48. 337㎞/h 통과시 전차선 압상량(9월 29일 14시 27분, 27.5℃) 65
그림 4-49. 246㎞/h 통과시 전차선 압상량(9월 29일 15시 18분, 27.9℃) 66
그림 4-50. 335㎞/h 통과시 전차선 압상량(9월 29일 15시 54분, 25.9℃) 66
그림 4-51. 속도에 따른 전차선 최대 변형률 68
그림 4-52. 330㎞/h 통과시 전차선 변형률(9월 28일 21시 10분, 11.6℃) 68
그림 4-53. 337㎞/h 통과시 전차선 변형률(9월 28일 22시 14분, 10.4℃) 69
그림 4-54. 330㎞/h 통과시 전차선 변형률(9월 29일 13시 32분, 23.2℃) 69
그림 4-55. 337㎞/h 통과시 전차선 변형률(9월 29일 14시 27분, 27.5℃) 70
그림 4-56. 246㎞/h 통과시 전차선 변형률(9월 29일 15시 18분, 27.9℃) 70
그림 4-57. 335㎞/h 통과시 전차선 변형률(9월 29일 15시 54분, 25.9℃)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