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I. 서론 15
1. 연구 배경 15
2. 연구 방향 16
II. 속도제어체계 및 폐색분할 기준분석 17
1. 경부고속철도 속도제어체계 및 파라미터 분석 17
가. 개요 17
나. 일반사항 17
다. 차량 특성 분석 18
1) 차량 특성 파라미터 19
2) 주행저항 파라미터 19
3) 견인력(Traction Effort) 파라미터 19
4) 상용제동력(Service Breaking Effort) 파라미터 19
5) 비상제동력(Intervention Breaking Effort) 파라미터 19
라. 신호특성 분석 20
마. 속도제어체계 설계에 사용된 파라미터 21
1) 차량 파라미터 21
2) 신호 파라미터 22
3) 구배 파라미터 23
4) 목표거리 파라미터 23
바. MIS 분석 24
1) Offset(파정) 정보 24
2) 분기기의 구성 및 특성 25
3) 수직방향의 기울기 정보 25
4) 곡선방향(수평방향) 정보 26
2. 경부고속철도 폐색분할 설계기준 분석 27
가. 폐색분할 개념 27
나. 폐색분할파일 분석 28
1) 일반사항 28
2) 속도단계의 정의 28
3) 중간속도 값 및 폐색분할 Sequence 29
4) 폐색분할이 적용되는 선로에 대한 정의 30
5) 경부고속철도 폐색분할 기준분석 30
다. 폐색분할을 위한 예비 단계 31
라. 폐색분할 파일의 내용 32
III. 고속철도 속도향상에 따른 속도코드 최적화 35
1. 표준 폐색길이 결정 35
가. 가정 및 제한사항 35
나. 표준 폐색길이 결정 36
2. 차량별 중간속도 계산 및 속도제어체계 결정 37
가. 가정 및 제한사항 37
나. 300㎞/h에서 정지 시 중간속도 계산 및 속도제어체계 결정 37
1) 300㎞/h에서 정지 시 37
2) 270㎞/h에서 정지 시 39
3) 230㎞/h에서 정지 시 42
다. 350㎞/h에서 정지 시 중간속도 계산 및 속도제어체계 결정 45
1) 350㎞/h에서 정지 시 45
2) 330㎞/h에서 정지 시 48
3. 중간속도 계산결과에 따른 표준 속도제어체계 결정 51
IV. 속도향상을 고려한 폐색분할 시뮬레이션 52
1. 시뮬레이션 적용기준 52
2. 입력데이터 52
가. 폐색분할 구간 개요 52
나. 열차데이터 53
1) KTX 18E 53
2) KTX 18L 55
3) KTX 18V 56
다. 신호데이터 58
라. 시퀀스 데이터 59
마. 선로 데이터 60
3. 속도향상을 고려한 폐색분할 방법 61
가. 역 및 궤도변경부(IEC)의 폐색분할 방법 61
1) 조인트의 위치 61
2) 역 및 궤도변경부(IEC)의 폐색분할 방법 62
나. 역간의 폐색분할 방법 65
1) 폐색분할 기준 65
2) 자동 폐색분할 65
3) 수동 조정 66
4) 역방향 폐색분할 68
4. 속도코드 최적화 및 폐색분할 정립에 따른 개선사항 69
가. 속도코드 최적화에 따른 개선사항 69
나. 폐색분할 방법 정립에 따른 개선사항 69
5. 폐색분할 시뮬레이션 및 검증 70
가. 폐색분할 시뮬레이션 70
나. 폐색분할 검증 72
다. 폐색분할 시격검증 74
6. 폐색분할 시뮬레이션 결과 고찰 76
V. 결론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1
표 2-1. 폐색분할용 열차의 종류 18
표 2-2. 폐색분할검증용 열차의 종류 18
표 2-3. 시격검증용 열차의 종류 18
표 2-4. 지상장치와 차상장치간의 신호특성 20
표 2-5. 차량 파라미터 21
표 2-6. 신호 파라미터 22
표 2-7. 구배 파라미터 23
표 2-8. 목표거리 파라미터 23
표 2-9. 폐색분할 절차를 설명할 때 사용되는 용어 28
표 2-10. 속도단계의 정의 28
표 2-11. 14E-DEC300의 속도단계 및 중간속도 값 29
표 2-12. 14E-DEC270의 속도단계 및 중간속도 값 29
표 2-13. 14E-DEC230의 속도단계 및 중간속도 값 29
표 2-14. 14E-DEC170의 속도단계 및 중간속도 값 30
표 2-15. 운행방향에 대한 정의 30
표 3-1. 350㎞/h에서의 표준 폐색길이 36
표 3-2. 300㎞/h에서 중간속도 (KTX 14E) 38
표 3-3. 300㎞/h에서 중간속도 (KTX 16E) 38
표 3-4. 300㎞/h에서 중간속도 (KTX 18E) 39
표 3-5. 270㎞/h에서 중간속도 (KTX 14E) 40
표 3-6. 270㎞/h에서 중간속도 (KTX 16E) 41
표 3-7. 270㎞/h에서 중간속도 (KTX 18E) 41
표 3-8. 230㎞/h에서 중간속도 (KTX 14E) 42
표 3-9. 230㎞/h에서 중간속도 (KTX 16E) 43
표 3-10. 230㎞/h에서 중간속도 (KTX 18E) 44
표 3-11. 350㎞/h에서 중간속도 (KTX 14E) 46
표 3-12. 350㎞/h에서 중간속도 (KTX 16E) 47
표 3-13. 350㎞/h에서 중간속도 (KTX 18E) 48
표 3-14. 330㎞/h에서 중간속도 (KTX 14E) 49
표 3-15. 330㎞/h에서 중간속도 (KTX 16E) 49
표 3-16. 330㎞/h에서 중간속도 (KTX 18E) 50
표 3-17. 350㎞/h ~ 330㎞/h에서의 표준 속도 시퀀스 계산 결과 51
표 4-1. 폐색분할을 위한 열차 종류 53
표 4-2. 차량의 물리적 특성(KTX 18E) 53
표 4-3. 차량의 제동 및 오차특성(KTX 18E) 53
표 4-4. 주항저항 파라미터(KTX 18E) 54
표 4-5. 견인력(KTX 18E) 54
표 4-6. 상용제동력(KTX 18E) 54
표 4-7. 차량의 물리적 특성(KTX 18L) 55
표 4-8. 차량의 제동 및 오차특성(KTX 18L) 55
표 4-9. 주항저항 파라미터(KTX 18L) 55
표 4-10. 견인력(KTX 18L) 56
표 4-11. 비상제동력(KTX 18L) 56
표 4-12. 차량의 물리적 특성(KTX 18V) 57
표 4-13. 차량의 제동 및 오차특성(KTX 18V) 57
표 4-14. 주항저항 파라미터(KTX 18V) 57
표 4-15. 견인력(KTX 18V) 58
표 4-16. 상용제동력(KTX 18V) 58
표 4-17. 폐색분할 시퀀스(DEC350) 59
표 4-18. 검증 시퀀스(V350B0) 59
표 4-19. 구배 데이터 60
표 4-20. 터널 데이터 60
표 4-21. 속도코드 최적화에 따른 개선사항 69
표 4-22. 폐색분할 방법 정립에 따른 개선사항 69
표 4-23. 폐색분할 시뮬레이션 결과 71
표 4-24. 폐색분할 검증 결과 73
표 4-25. 폐색분할 시격검증 결과 75
표 4-26. 폐색분할 시뮬레이션에 따른 폐색간격 76
그림 2-1. Offset 개념도 24
그림 2-2. Offset 정보 24
그림 2-3. 분기기의 구성 및 특성 25
그림 2-4. 구배 정보 개념도 26
그림 2-5. 라인 프로파일 26
그림 2-6. 폐색분할 개념도 27
그림 2-7. 300㎞/h에서 정지하는 경우의 폐색 구성도 32
그림 2-8. 경부고속철도 2단계구간 폐색분할파일 예시도 34
그림 2-9. 폐색분할 파일에 대한 설명 34
그림 3-1. 최고 운행 속도 350㎞/h에서의 열차 감속순서 35
그림 3-2. 30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4E) 37
그림 3-3. 30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6E) 38
그림 3-4. 30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8E) 39
그림 3-5. 27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4E) 40
그림 3-6. 27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6E) 40
그림 3-7. 27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8E) 41
그림 3-8. 23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4E) 42
그림 3-9. 23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6E) 43
그림 3-10. 23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8E) 43
그림 3-11. 35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4E) 45
그림 3-12. 35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6E) 46
그림 3-13. 35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8E) 47
그림 3-14. 33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4E) 48
그림 3-15. 33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6E) 49
그림 3-16. 330㎞/h에서 정지 그래프 (KTX 18E) 50
그림 3-17. 350㎞/h에서의 표준 속도 제어 51
그림 4-1. 오송~공주 폐색분할 구간 노선개요도 52
그림 4-2. 선로전환기 구간의 조인트 위치 선정 규칙 62
그림 4-3. 궤도회로와 입환표지의 배치관계 64
그림 4-4. 역구내 폐색분할 기준 64
그림 4-5. 건넘선 구간 폐색분할 기준 64
그림 4-6. 사구간 폐색분할 사례 66
그림 4-7. 수동조정의 원리 66
그림 4-8. 역구내 진입성능 개선을 위한 수동 조정 사례 67
그림 4-9. DESI 툴 폐색분할 결과 70
그림 4-10. DESI 툴 폐색분할검증 결과 72
그림 4-11. DESI 툴 폐색분할검증 상세 결과 73
그림 4-12. DESI 툴 폐색분할 시격검증 결과 74
그림 4-13. 폐색분할 시격검증 그래프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