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환경의 변화 추세에 따라 각 지역들은 잠재적 관광객들의 동기와 욕구에 부합하기 위한 그 지역 관광지만의 독특한 특성을 살린 편익을 제공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장소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지역축제 개발과 지역 이미지 부각을 통하여 지역의 화합과 경제적 부가가치 개발을 위하여 지역축제 선택속성,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대전 효문화뿌리축제 방문객의 지역축제 선택속성과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분석하고, 지역사회의 대응방안 및 지역마케팅 전략수립에 정책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첫째, 지역축제 선택속성과 만족, 행동의도에 대한 이론적 토대와 개념적 틀을 정리하였다.
둘째, 지역축제 선택속성이 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영향관계를 분석하였고 결과를 도출하였다.
셋째, 지역축제의 만족도와 행동의도간의 상호 영향관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는 문헌연구를 기초로 하여 이론적 근거의 틀을 마련하고, 이렇게 마련된 이론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과 설문지를 개발하고, 설문을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첫째, 지역축제의 선택속성이 방문객 전반적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제 및 다양성과 가격 및 매력성, 그리고 일탈 및 교육성은 지역축제를 선택하는데 있어 매우 방문객에게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젊은 층 방문객과 자녀를 둔 가족단위 방문객은 주제가 다양하고, 교육적으로 도움이 되는 곳이라면 약간의 불편을 감수 하더라도 축제를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지역축제의 선택속성이 프로그램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한 결과 주제 및 다양성, 가격 및 매력성, 일탈 및 교육성은 지역축제를 선택하는데 있어 방문객에게 매력적인 요인음이 확인되었다. 특히, 대전 효문화뿌리축제는 독특한 소재인 문중과 가족을 중심으로 킬러컨텐츠 프로그램으로 기획 운영한 점이 프로그램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축제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 결과 주제 및 다양성, 가격 및 매력성은 방문객들이 본 축제를 다시 방문하고 싶어 하는 요인으로, 주제 및 다양성과 가격 및 매력성, 일탈 및 교육성은 방문객들이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를 타인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밝혀졌다.
넷째, 방문객 전반적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한 결과 방문객의 전반적 만족 수준이 높을수록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방문객 프로그램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한 결과 방문객의 프로그램 만족수준이 높아질수록 행동의도에 대한 전반적 만족수준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 효문화뿌리축제의 선택속성과 만족 및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한 이론적 및 실증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가족, 친구 및 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면서도 교육적 가치와 의미가 부여하는 평생교육의 차원에서의 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축제의 주제, 목적, 프로그램 등을 강화하고, 학생은 물론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효문화 체험학습 등의 축제 상품 개발을 통하여 방문객의 직접적 참여를 유도하여야 한다.
전시 또는 풍물시장 느낌 위주의 일반적인 지여 축제와 차별화된 축제의 주제와 기획의도를 반영한 킬러컨텐츠 프로그램 운영 등 축제의 본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해당 지역축제와 축제 개최지역에 대한 가치의 재발견과 다른 지역 및 축제와 차별화와 경쟁우위 확보를 위하여 지역민의 직접 참여, 연계 관광 및 체험학습, 주차시설 확보 등의 접근성 및 환경개선 등을 위한 지자체 및 축제추진의 노력이 필요하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축제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관광객들에게 긍정적인 축제 이미지를 형성하고 관광객 만족도 제고와 긍정적인 행동의도를 유도하여 발전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축제의 이미지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