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 방법 및 구성 9
II. 이론적 배경 10
1. 마케팅 전략 10
1.1. 마케팅 전략의 개념 10
1.2. 마케팅 전략과 기업 환경 11
2. 마케팅 전략분석의 주요도구 13
2.1. STP전략 13
2.2. 4P 전략 14
2.3. 5 Forces Model 16
2.4. SWOT 분석 19
2.5. 시장 개발 전략 20
2.6. 브랜드 관리 전략 21
3. 해외 진출 분석 22
3.1. 해외시장 진출 방법 22
3.2. 해외진출 방식 결정 24
4. 선행연구 26
III. 중국 시장 진출 현황 및 환경분석 29
1. 시장진출 현황 29
1.1. 분산형 시장 29
1.2. 낮은 단계의 경쟁 30
2. 중국 진출 환경분석 31
2.1. 정치환경 32
2.2. 경제환경 34
2.3. 사회환경 36
2.4. 기술환경 37
IV. 파리바게트 중국 시장 진출 현황 및 문제점 38
1. 파리바게트 중국 시장 진출 배경 및 현황 38
1.1. 파리바게트 중국 시장 진출 배경 38
1.2. 파리바게트 중국시장 진출 현황 40
2. 파리바게트 중국 시장 전략분석 44
2.1. 파리바게트 중국 시장 SWOT분석 44
2.2. 파리바게트 중국 시장 STP분석 49
3. 파리바게트 중국 시장 진출의 문제점 51
3.1. 문화배경 차이문제 51
3.2. 법제와 행정상의 문제 52
3.3. 계획경제의 유물과 불완전한 시장질서 52
3.4. 인력, 물류문제 52
3.5. 인터넷 주문 53
V. 경쟁기업 진출 사례 연구 54
1. 85℃ 기업 소개 54
1.1. 85℃의 특점 55
1.2. 85℃ 경쟁력분석 56
2. 85℃기업 중국시장 진출 전략 57
2.1. 85℃ SWOT 분식 58
2.2. 85℃ STP 분석 61
3. 85℃ & 파리바게트 기업 비교 분석 62
3.1. 제품(Prouduct) 62
3.2. 가격(Price) 62
3.3. 촉진(Promotion) 63
3.4. 유통(Place) 63
4. 시사점 64
VI. 파리바게트 중국시장진출 전략 65
1. 파리바게트 중국 시장확대 전망 65
2. 파리바게트 중국 시장진출 방안 65
2.1. 시장세분화의 강화 65
2.2. 다양화 경영 67
2.3. 마케팅혁신 68
2.4. 마케팅믹스 전략 70
VII.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1
〈표 2-1〉 5 Forces의 구체적인 내용 18
〈표 2-2〉 SWOT Matrix 20
〈표 4-1〉 파리바게트 중국 시장 SWOT 49
〈표 5-1〉 85℃ SWOT 60
〈그림 2-1〉 포터의 5 Forces Model 17
〈그림 2-2〉 해외시장진출 방법의 고려요인 25
〈그림 3-1〉 2010년 12월-2012년 9월 중국 사회소비품 판매총액누적가치 및 동비증장 35
〈그림 4-1〉 PARIS BAGUETTE의 마케팅 이념 39
〈그림 4-2〉 2010년-2012년 말의 중국성진거미의 수입지출 47
〈그림 4-3〉 밀 가격의 월도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