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결혼식에서 웨딩플라워의 디자인 및 데코레이션은 더욱 고급화되는 추세로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개성과 차별화되고자 하는 고객의 욕구를 반영하는 매체로 그 소비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한 특급호텔에서 웨딩홀 플라워데코레이션은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새로운 매력을 부여할 수 있는 수단이며, 타 호텔과 차별화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분류하고 그에 따라 호텔웨딩 플라워데코레이션 선호도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호텔웨딩 플라워데코레이션 선호도를 알아봄으로써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조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를 기초로 하여 이론적 근거의 틀을 마련하고, 이를 통하여 각 구성 개념들의 요인을 추출하여 설문지를 통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에 앞서 각 개념들의 구성요인들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라이프스타일은 적극소비 생활형, 자기중심 생활형, 새로움 추구 생활형, 자기계발 생활형의 4개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이러한 속성을 기초로 하여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합리적 생활 추구형, 진보적 유행 추구형, 실리 추구형의 3개의 군집으로 도출하였다. 호텔웨딩 플라워데코레이션 선호도는 내추럴 데코레이션, 개성/화려함 데코레이션, 로맨틱모던 데코레이션의 3개의 요인으로 최종 구성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본 연구의 연구가설 검증 결과와 그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호텔웨딩 플라워데코레이션 선호도의 내추럴 데코레이션, 개성/화려함 데코레이션과 로맨틱모던 데코레이션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호텔웨딩 플라워데코레이션 선호도의 차이검증에서는 먼저 성별에 따라 호텔웨딩 플라워데코레이션 선호도 중 개성/화려함 데코레이션과 로맨틱모던 데코레이션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다양한 형태의 재질, 색상, 소재, 디자인 등을 이용한 차별화를 모색하고 여성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모던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표현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연령별 호텔웨딩 플라워데코레이션 선호도 차이분석에서는 로맨틱모던 데코레이션 요인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결혼 적령기가 점점 늦춰지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를 접한 이들은 획일화된 웨딩 문화를 탈피하여 플라워데코레이션이 자아표현이자 차별화 등을 표현하기 위한 매체로서 그 중요도가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따라서 다양한 웨딩관련 트렌드에 발맞춘 맞춤식 플라워데코레이션을 제시하며, 데코레이션에 있어 직접 경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 또한 부여하여 세심하고 로맨틱한 특별한 분위기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득수준에 따라 호텔웨딩 플라워데코레이션 선호도 중 개성/화려함 데코레이션, 내추럴 데코레이션, 로맨틱모던 데코레이션의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최종 분석되었다. 따라서 사회적 가치기준이나 선호도가 다른 결혼 적령기의 소비자의 요구와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비용차이에 따른 가격대별 차별화와 비용에 합당한 웨딩플라워 디자인 개발로 질적 수준 또한 높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