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1
1. 문제제기 11
2.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4
1. 연구범위 14
2. 연구방법 15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내부마케팅 17
1. 내부마케팅 개념 17
2.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인 19
제2절 직무만족 27
1. 직무만족의 개념 27
2. 직무만족의 측정 30
제3절 조직몰입 32
1. 조직몰입의 개념 32
2. 조직몰입의 측정 33
제4절 고객지향성 34
1. 고객지향성의 개념 34
2. 고객지향성의 측정 36
제5절 선행연구 38
1.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38
2.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40
3.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 41
제3장 연구방법 설계 4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5
1. 연구모형 45
2. 연구가설 4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1. 조작적 정의 49
2. 설문지 구성 51
제3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52
1. 조사방법 52
2. 분석방법 53
제4장 실증분석 54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54
1. 인구 통계적 특성 54
2. 조사대상자의 근무 특성 55
3. 고용 특성에 따른 변수간 평균차이 분석 57
제2절 측정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4
1. 타당성 검증 64
2. 신뢰도 검증 65
제3절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70
제4절 가설검증 71
1. 가설 1의 검증 71
2. 가설 2의 검증 73
3. 가설 3의 검증 74
4. 가설 4의 검증 75
5. 가설 5의 검증 76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9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2
참고문헌 84
설문지 95
Abstract 100
〈표 2-1〉 내부마케팅의 개념 19
〈표 2-2〉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인 21
〈표 2-3〉 권한위임 설문항목 23
〈표 2-4〉 보상제도의 설문항목 24
〈표 2-5〉 교육훈련의 설문항목 25
〈표 2-6〉 의사소통의 설문항목 26
〈표 2-7〉 직무만족의 개념 28
〈표 2-8〉 직무만족의 측정 31
〈표 2-9〉 조직몰입의 측정 33
〈표 2-10〉 고객지향성의 개념 36
〈표 2-11〉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인 37
〈표 2-12〉 고객지향성의 측정 38
〈표 3-1〉 설문지의 구성과 측정척도 51
〈표 3-2〉 설문지 분석방법 53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54
〈표 4-2〉 조사대상자의 근무 특성 56
〈표 4-3〉 고용형태에 따른 개념간 평균차이 분석 57
〈표 4-4〉 근무년도에 따른 개념간 평균값 차이 분석 58
〈표 4-5〉 직위에 따른 개념간 평균값 차이 분석 60
〈표 4-6〉 월평균급여에 따른 개념간 평균값 차이 분석 62
〈표 4-7〉 내부마케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6
〈표 4-8〉 직무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8
〈표 4-9〉 조직몰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9
〈표 4-10〉 고객지향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0
〈표 4-11〉 상관관계분석 71
〈표 4-12〉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72
〈표 4-13〉 내부마케팅 요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73
〈표 4-14〉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75
〈표 4-15〉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75
〈표 4-16〉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76
〈표 5-1〉 가설 검증 결과 79
〈그림 2-1〉 김선미(2005)의 연구모형 39
〈그림 2-2〉 김수현(2013)의 연구모형 41
〈그림 2-3〉 박진영·이성각(2011)의 연구모형 42
〈그림 2-4〉 홍순덕(2012)의 연구모형 43
〈그림 2-5〉 이진영·이채은(2012)의 연구모형 44
〈그림 3-1〉 연구 모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