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4
1. 문제제기 14
2.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7
1. 연구범위 17
2. 연구방법 18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호텔이벤트 19
1. 호텔이벤트의 개념 19
2. 호텔이벤트의 유형 21
3. 호텔이벤트의 효과 23
제2절 호텔이벤트 기획품질 26
1. 호텔이벤트 기획품질 개념 26
2. 호텔이벤트 상품의 기획과정 28
3. 호텔이벤트 기획상품의 구성요인 30
제3절 관계지향성 32
1. 관계지향성의 개념 32
2. 관계지향성 형성의 구성요인 34
3. 관계지향성 성과의 구성요인 38
제4절 선행연구 41
1. 호텔이벤트 기획품질 관련 연구 41
2. 호텔이벤트 기획품질과 관계지향성 형성요인 간의 관계 연구 43
3. 호텔이벤트 기획품질과 관계지향성 성과 간의 관계 연구 45
제3장 연구방법 및 설계 4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7
1. 연구 모형 47
2. 연구가설 4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1. 조작적 정의 50
2. 설문지 구성 52
제3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52
1. 조사방법 52
2. 분석방법 53
제4장 실증분석 55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5
1. 인구 통계적 특성 55
2. 호텔이벤트 참여 특성 57
제2절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9
1. 타당성 검증 59
2. 신뢰도 검증 66
제3절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73
제4절 가설검증 75
1. 호텔이벤트 품질과 관계지향성 형성 간의 관계 75
2. 고객 관계지향성 형성요인과 관계지향성 성과요인 간의 관계 78
제5절 가설 검증 결과 요약 82
제5장 결론 8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84
1. 연구결과 요약 84
2. 시사점 8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87
참고문헌 89
설문지 97
ABSTRACT 102
〈표 2-1〉 호텔이벤트의 개념 20
〈표 2-2〉 호텔이벤트의 유형 23
〈표 2-3〉 호텔이벤트의 효과 25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6
〈표 4-2〉 조사대상자의 최근 참여한 호텔이벤트 58
〈표 4-3〉 호텔이벤트 기획품질에 대한 타당성 검증 61
〈표 4-4〉 관계지향성 형성에 대한 타당성 검증 63
〈표 4-5〉 관계지향성 성과에 대한 타당성 검증 65
〈표 4-6〉 호텔이벤트 기획품질에 대한 신뢰성 검증 68
〈표 4-7〉 관계지향성 형성에 대한 신뢰성 검증 70
〈표 4-8〉 관계지향성 성과에 대한 신뢰성 검증 72
〈표 4-9〉 변수간의 상관관계분석 74
〈표 4-10〉 호텔이벤트 기획품질이 고객신뢰에 미치는 영향 분석 75
〈표 4-11〉 호텔이벤트 기획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77
〈표 4-12〉 관계지향성 형성요인이 관계강화 정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79
〈표 4-13〉 관계지향성 형성요인이 이용 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80
〈표 4-14〉 관계지향성 형성요인이 호의적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81
〈표 4-15〉 가설검증 결과 83
〈그림 3-1〉 연구 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