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방법 14
제3절 연구구성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선택속성 16
제2절 와인선택속성 21
1. 와인의 개념 및 특성 21
2. 국내 와인 시장 특성 25
3. 해외 와인 시장 현황분석 27
4. 와인소비유형 특성 28
제3절 고객만족도 32
1. 고객만족도 개념 32
2. 고객만족도 결정요소 33
제4절 행동의도 35
1. 행동의도 개념 35
2. 구전효과 38
제3장 연구설계 3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39
1. 연구모형 39
2. 연구가설 설정 40
제2절 분석방법 42
1. 설문지 구성 42
2. 분석방법 43
제3절 조사설계 44
1. 연구목적 44
2. 조사대상 및 기간 45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1) 와인선택속성 46
2) 고객만족도 46
3) 재구매의도 47
제4장 실증분석 48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제2절 와인소비행태 특성 49
제3절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51
제4절 가설 검증 53
제5절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의한 차이분석 검증 56
1. 성별에 따른 요인별 차이검증 56
2. 연령에 따른 요인별 차이검증 57
3. 최종학력에 따른 요인별 차이검증 57
4. 결혼여부에 따른 요인별 차이검증 58
5. 직업에 따른 요인별 차이검증 59
6. 월평균소득에 대한 요인별 차이검증 59
제5장 결론 61
참고문헌 64
설문지 73
ABSTRACT 77
[표 2-1] 와인선택속성에 관한 국내·외 연구 20
[표 2-2] 와인품종에 따른 분류 및 특성 24
[표 2-3] 주요 주류의 수입 추이 27
[표 2-4] 세계 와인 소비국 Top5 28
[표 2-5] 국내주류출고수량 현황 30
[표 2-6] 와인 수입액과 1인당 국민소득 추이 31
[표 2-7] 행동의도의 구성요소 37
[표 3-1] 설문지 구성 42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 48
[표 4-2] 와인 소비행태 특성 49
[표 4-3] 고객만족도와 행동의도 신뢰도 검증 51
[표 4-4] 와인선택속성요인 타당도 검증 51
[표 4-5] 와인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53
[표 4-6] 와인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55
[표 4-7] 구매 후 고객만족도요인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55
[표 4-8] 성별에 따른 와인선택속성요인 차이검증 결과 56
[표 4-9] 연령에 따른 와인선택속성요인 차이검증 결과 57
[표 4-10] 최종학력에 따른 와인선택속성요인 차이검증 결과 57
[표 4-11] 결혼여부에 따른 와인선택속성요인 차이검증 결과 58
[표 4-12] 직업에 따른 와인선택속성요인 차이검증 결과 59
[표 4-13] 월평균소득에 따른 와인선택속성요인 차이검증 결과 59
[그림 1-1] 연구흐름도 15
[그림 3-1] 연구 모형 39